?
中, 올해 노동력 수급 불균형 심각

?올해 중국의 노동력 공급 최고조에 달해 수급 불균형 현상이 심화될 전망이다.

?중국 도시 근로자 가운데 2천500만명이 신규 취업대상자로 분류대지만 1천100만명만이 일자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16세 이상 인구가 증가하고 일반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전년대비 75만명 증가해 예년에 비해 노동자가 1천700여명 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학력별로 보면 전문대와 직업기술학교 졸업자들이 증가로 공급과잉을 겪으면서 대부분의 졸업 예정자들은 눈높이를 낮춰 일자리를 찾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생산과잉 상태인 방직업, 자동차 산업과 부동산에는 감원 되는 노동자가 증가할 것이고 재취업과 농촌 노동자의 도시취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北京農報>





?
北京市, 주요 식당에 식품안전관리 직원 고용 의무화


?올해 베이징시는 3성급 이상의 호텔 식당과 규모 1천500㎡이상인 식당, 프렌차이즈 식당에 식품안전관리 직원배치를 의무화할 방침임.

?베이징시는 ‘베이징시 식품안전관리직원관리방법(北京市食品衛生管理員管理瓣法’에 의거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이 분야 유경험자를 식품안전관리 직원으로 배치해 식당의 식품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식품안전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행정부서에 보고하도록 했다. <北京靑年報>




?
天津市, 올해 하이테크산업 육성에 127억위엔(元) 투자.

?톈진(天津)시는 올해 생명공학과 환경보호, 절약형 에너지원, 해양기술, 전자정보, 제조업, 농업, 에너지원 등 8개 산업의 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톈진시는 올해 하이테크산업 발전 목표를 연간 생산량 20%로 선정했고 텐진시의 8대 하이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127억6천만위엔을 투자할 계획이다.

?톈진시는 올해 과학기술에 대한 자금 투입을 증가해 기업의 독자적 기술개발을 장려하고 ▲전자정보 ▲소프트웨어 ▲생명공학 ▲에너지원 등 부문의 R&D센터 건설을 장려할 방침이며 이 가운데 2∼3개사를 선정해 국가급 R&D센터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하이테크 산업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전기자동차 엔진조립 산업화 ▲전기자동차 생산 시범 프로젝트 ▲자동차 차체 설계 및 제조 등 6개 프로젝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톈진시는 전자정보산업 제품 중 주요 부품을 제공할 수 있는 현지기업을 육성하고 소프트웨어, 전자회로 설계, 광전자 회로 등 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톈진시는 ‘기업기술비밀보호조례’(企業技術秘密保護條例)와 ‘무형자산평가관리방법’ 등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규를 제정해 독자적 기술개발을 장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톈진시산업기술국부지도목록’을 기초로 기업의 선진기술 도입 장려와 낙후기술 도입을 제한하고 제조업, 농업, 에너지공업, 교통운수, 유통업 등을 중심으로 산업종합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天津日報>




?
중국 2005년 소형차 수출 233,5% 증가

?지난해 중국의 소형차 수출량은 전년대비 233.5% 증가한 3만1천124대로 중국 전체 자동차 수출량의 19.5%를 차지했으며 수출액은 전년대비 222.3% 증가한 2억7천100만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17.7%를 차지했다.

?중국은 지난해 17만2천800대의 자동차를 179개국에 수출해 처음으로 수출량이 수입량(16만1천900대)을 넘어섰다. <公人日報>




?
외국인 투자대상국 1위 고수

?세계적 경영 컨설팅 회사인 미국의 A.T커니는 세계투자환경 순위에서 중국이 연속 4년간 1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A.T커니는 매년 세계 1천대 기업을 대상으로 각국의 투자환경 매력도를 설문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해왔으며 지난해에는 인도가 미국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中國投資指南>




?
3G 통신 시범운영업체 선정

?중국 신식산업부는 중국표준 3G인 TD-SDMA의 시범운영업체를 중국전신(中國電信, China Telecom) 중국이동(中國移動, China Mobil), 중국강통(中國綱通, CNC)으로 선정, 다음달 말까지 통신망을 구축하고 오는 6월말까지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작업을 완료하도록 지시했다.

?중국은 지난해 3G주파수 네트워크와 기지국 등 주요기술과 핸드폰 단말기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고 올해 1월20일 중국 3G 주파수 네트워크와 기지국 등 주요기술과 핸드폰 단말기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고 지난 1월20일 중국 3G표준을 TD-SDMA로 선정했다.

?TD-SDMA표준은 중국처럼 지역이 넓고 인구가 분산된 지역에서는 주파수 효율성 면에서 유리하다는 평가이다.




?
출판업계 거품현상 심각

?중국출판과학연구소는 ‘2004-2005년 중국 출판업 발전보고’를 통해 최근 2년간 중국 출판물의 종류가 증가했으며 점진적인 교재풀판 개혁이 이루어졌다고 평가했다.

?지난 2004년부터 중국 출판업계는 출판업 거품현상에 대해 지적하기 시작했고 실제로 2004년 중국 서적 종류가 9.8% 증가한 반면 인쇄량과 제고량이 각각 3.8%와 8% 각각 증가했다.

?최근 2년간 출판물 증가에 비해 판매량이 감소해 출판업계는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높은 가격으로 서적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중국내 많은 출판사들이 연평균 출판량보다 많은 서적으로 쌓아놓고 있는 실정이며 이로 인해 서적 판매가격에 거품이 형성되고 있다.

?또한 출판업계는 수익을 교육교재 판매수익으로 충당함으로써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켜왔는데 중국정부가 올해부터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재 무상공급 정책을 시행하고 2008년까지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할 방침을 고려할 때 향후 출판업계가 교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비중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新華網>




?
세계 4대 기계전자제품 수출국 부상

?전 세계에서 중국의 기계전자제품 수출이 ▲독일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10·5 계획기간(2001∼2005년)중 중국의 기계전자제품 수출은 연평균 32.3% 증가한 1조2천500억달러를 기록했고 세계 기계전자제품 수출의 8.5%를 차지했다.

?중국의 기계전자제품은 지난해 말까지 최근 12년간 최대 수출 품목이었으며 지난해 이 제품의 수출비중은 전체 수출의 55.5%에 달했다.

?2005년 중국의 기계전자제품은 전세계 225개 국가로 수출됐으며 수출액이 100만달러가 넘는 국가도 8개국이 된다. <中新網>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