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사고, GM대우 집단 식중독 등 인천지역은 어느 때보다 잦았던 대형 식품안전사고로 뉴스의 중심이 됐다.

인천에는 인천 10개 구·군과 경기지역 19개시 2개군을 관할하고 있는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경인청)이 있다.

시민의 먹을 거리와 의약품·화장품 등 생활필수품의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 보루가 이곳이다.

특히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 등 수입물품의 중요한 관문이 있어 경인청의 24시는 어느 지방청보다 긴장의 연속이다.

지난 7월1일자로 부임해 경인청을 이끌고 있는 이계융 청장을 만나 최근의 집단식중독사고를 비롯해 인천의 식품·의약품 수입 현황, 시민의 역할 등에 대해 들어봤다.

-광주, 대구 등의 지방청장을 거쳐 경인지방청장에 부임하셨다. 타 광역시와 인천을 비교한다면.

▲전국 식품관련업소의 약 24%, 의약품 등 제조업소의 절반 가량이 경인청 관내에 몰려있을 정도로 경인청의 관할구역과 업무 영역은 방대하다.

지난해까지 국내 수입식품물량이 가장 많았던 곳이 부산이었는데 올 하반기부터 인천으로 바뀔 전망이다.

지난 한 해 인천을 통한 수입물량이 8만9천여건이었는데 증가추세로 볼 때 올해 10만2천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전국 수입식품 물량의 45%가 경인청을 통해 수입된다.

업무량 증가와 함께 경인청의 규모도 대폭 늘어났다.

96년 개청당시 63명이었던 직원이 194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검사장비나 인력이 대폭 보강된 것이다.

전국의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중 경인청의 비중과 역할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다.

-경인청 부임 소감은.

▲발령을 받고 정말 새로운 각오가 생겼다.(웃음)

경인청의 방대한 조직이나 인력, 업무영역을 볼 때 그동안 각 지방청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여기에서 발휘해볼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다.

마침 최근 인사가 대대적으로 있어 조직 구성원들이 많이 바뀌었다.

나 역시 두달밖에 안됐으므로 모두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대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9월 초 ‘경인청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주제로 열릴 간부 워크숍은 말 그대로 경인청의 과거를 평가하며 오늘을 살피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다.

경인청이 무얼 해왔고, 무엇을 해야하며, 존재이유가 무엇인지 난상토론을 한다.

시민을 위한 식품·의약품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경인청의 로드맵을 정하겠다.

-학교급식사고를 비롯해 GM대우 집단식중독 등 올해 유난히 인천지역에서 대규모 식품안전사고가 잇따랐다.

경인청에 직접적 책임은 없지만, 식품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어떤 조치를 했는지.

▲각 기관이나 단체의 성격에 따라 관리의 주체가 교육청, 혹은 지방자치단체가 된다.

그러나 경인청의 주 업무가 식품의 안전성 확보이므로,지역내 각급 학교 및 회사, 단체 등의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내 사무실에는 저렇게 식중독사고 현황판이 설치돼 있다. 지난 한 해 사고 건수와 피해자는 16건 1천186명이었던데 비해 올해는 지난 8월16일까지만 해도 38건 1천925명으로 급증했다.

이번에 뉴스 초점이 된 노로바이러스는 지난 2003년에도 문제가 돼 예방교육을 강화했는데 또 터졌다.

식중독이 빈번하는 근본원인을 찾아야 했다.

최근 경인청에서는 식자재업소, 학교위탁급식업소, 교수, 소비자단체, 인천시, 관련기관 단체 등이 모인 가운데 다섯차례 간담회를 했다.

서로 다 털어놓고 깊이 토론하며 정확히 진단을 해보자는 자리였는데, 우리가 간과했던 유통경로상의 허점이나 법·제도 운영의 문제 등이 많이 도출된, 매우 유익한 회의였다.

간담회 내용, 식자재 공급업소 실태조사, 식품 유통경로조사 등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향후 학교 등 집단급식소 관리에 적용할 계획이다.

-외국의 경우도 우리 같은 대형 식중독사고가 많은가.

▲식중독사고는 외국도 많다.

그러나 유형이 다르다.

우리는 한 번 터졌다 하면 대형사고지만, 외국은 건수는 많아도 피해자는 소수에 그친다.

집단으로 발생하는데는 우리만의 식문화·유통방식 등도 연관이 있지만, 대규모 급식시설 관리의 허점도 있다.

냉동설비, 위생·비위생적인 공간의 구획 등이 철저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면이 있다.

또 법이나 규정이 있으면 꼭 지킨다는 의식도 중요하다.

식중독은 조금만 주의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신속·가열·냉장(냉동)원칙이다.

조리한 음식물은 오래 보관하지 말고 신속히 소비하고, 어류나 식육제품은 75℃이상에서 충분히 가열하며, 식품원재료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다.

음식 조리용 물이나 마시는 물은 깨끗한 수돗물을 쓰고 손씻기를 철저히 하면 된다.

-인천항이나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오는 수입품이 전국 수입품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고 말씀하셨다.

경인청 인력으로 이 많은 물량 검사가 가능한지.

▲우리는 수입되는 모든 식품을 검사한다.

처음 수입되는 것은 국가 지정 시험검사기관에서 정밀검사를 하고, 이후에도 무작위로 식품을 선정해 경인청 시험분석센터에서 직접 정밀검사를 한다.

서류검사와 관능검사는 물론 유통중인 수입식품·의약품 정보를 근거로 특별수거검사, 정기검사를 병행한다.

수입식품, 유통식품 및 의약품 정밀검사 능력 확대를 위해 올 초 경인청에 시험분석센터를 확대 설치했다.

센터는 그야말로 밤낮·휴일이 따로 없다.

시험분석중인 채로 퇴근을 하거나 쉴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부도덕한 수입업자나 외국 수출상들의 편법이나 탈법, 이익만을 추구하는 심리를 당해낼 수는 없다.

납 꽃게, 장어의 말라카이드 그린, 꽃게 이산화황함유사건 등 이슈가 된 경우외에도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수입품이 들어오다 적발되는 경우가 많다.

사회 전반적으로 도덕수준이 높아지길 기대한다.

-식품·의약품제조업체·수입업체 등은 물론 시민에게 당부할 점은.

▲경인청은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점검을 기존의 ‘적발이나 단속’ 위주에서 사전지도로 바꾸었다.

업계 스스로 품질관리를 해나가는 자율점검방식도 도입했다.

품질관리를 잘하는 제약업소는 인센티브를 주고, 못하는 업소는 집중관리하는 차등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관련 업계가 이같은 경인청의 노력에 동참해준다면 국민 건강 안전은 더욱 잘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시민들께 드릴 말씀은, 부정식품이나 의약품의 제조·수입에 대해 압력을 행사하는 힘을 보여달라는 점이다.

우리는 큰 사건이 난 얼마 뒤에는 곧 잊어버리곤 한다.

나와 가족의 안전·건강은 스스로 지킨다는 생각으로 물건 하나를 사도 철저히 점검해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신속히 알려 잘못된 식품·의약품은 사회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mimi416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