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구·군이 내년에 시에서 지원하는 각종 예산을 확보하려고 총력전을 펴고 있다.

민선 4기 첫 예산회계연도를 맞은 기초단체장들은 내년 예산안을 짜면서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기위해 시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예산을 따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5·31 지방선거에서 강화군을 제외하고 전지역을 석권한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들은 선거 당시 안상수 시장과 내건 패키지 공약을 실천하기위해 앞다투어 예산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벌써부터 시 본청 사업 해당부서나 예산담당 관련 부서에는 구·군 관계자들의 예산배정 여지를 묻는 문의가 잇따르고, 예산이 많은 사업은 단체장들이 직접 챙기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그러면서 다음달 1일부터 서구를 시작으로 10개 구·군을 도는 ‘시장 기초단체 방문’은 예산을 따내기위한 치열한 각축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구는 지방선거에서 시장과 공약을 함께 내걸었던 사업을 우선순위에 배정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하기위해 벌써부터 업무보고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러가지 현안 사항을 2~3개 긴급 현안사항으로 축소해 예산지원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구도심에 있어 세수관리에 어려움이 많은 B구도 시장 업무보고시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준비에 노력하면서 ‘주민과의 대화’ 시간도 최대한 할용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C구의 한 관계자는 “단체장들이 선거 공약사항을 하루빨리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이기때문에 시 예산지원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 “대부분의 단체들이 이번 시장방문 기회를 십분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D구의 경우 지역 시의원들을 예산확보에 적극 활용하기로 하고, 구청장이 나서 시의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지역 예산확보에 노력해 줄것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기초단체들은 시로부터 세금징수율 등을 근거로 하는 재원조정교부금과 보조금 등을 지원받고 있다.

관내에서 추진중인 시 사업을 우선적으로 펼치도록 유도하거나, 시 사업을 지역으로 유치하는 것도 해당 기초단체의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장이 구·군을 돌면서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요구하는 예산이 엄청날 것”이라면서 “한정된 예산을 적절히 배분하기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원기자 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