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말로는 지역 균형발전을 내세우면서도 서울에만 주요 중앙부서 공공청사를 짓고 있어 인천이 중앙으로부터 역차별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국회 정무위원회에 소속한 열린우리당 신학용(계양갑) 국회의원은 건설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03~2006년 수도권정비위원회 공공청사 신·증축 이전 심의 내역’을 분석한 결과, 2004년 이후 인천지역에 신·증축된 중앙부처 공공청사가 단 하나도 없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수도권에만 공공청사 신·증축으로 11만평이 늘어났으나 인천은 2003년 서구에 국립환경연구원 생물자원관 증측 9천200여평이 고작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극지연구소가 연수구에 극지연구소 청사사무실 1천338평을 이전했지만 이는 건물 임차이므로 상대적으로 인천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서울에서는 총 27건에 17만953㎡의 건물이 증축 및 신축되거나 이전해 힘있는 기관들이 서울을 떠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남구 역삼동에 산자부 산하기관 통합청사를 매입했고 서초구 방배동에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청사 2천평을 임차했다.

경기도 과천에도 4건, 2만1천800㎡의 신·증축 및 이전이 있었고 성남시에는 2건에 5만2천900㎡의 주요공공기관 면적이 증가했다.

과천은 국사편찬위원회 사료관 증축, 중앙공무원교육원 청사 증축 등의 사업이 진행됐으며 성남은 국제교육진흥원 신축 8천평, 한국국제협력단 신축 8천평 등의 대형 건설이 벌어졌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현 정부가 지역 균형발전을 이유로 수도권에 온갖 규제를 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공공청사 신·증축은 서울과 경기도 주요 도시에 편중돼 있다”며 “인천이 수도권 집중 규제라는 명분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