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이 도사리는 도심의 도로에서 사람들의 안전보행을 위해 개발했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산업 현장들이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끊임없는 실패와 도전의 결과물로 안전시설에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은 사람. 기존의 노란 점자보도블록의 문제점을 개선시킨 ‘LED(Light Emitting Diode·발광다이오드) 발광형 교통안전 점자보도블록’으로 횡단보도 사고 방지 및 교통사고율 감소에 큰 효과를 보여준 (주)에스엘테크 윤외련(58) 회장이다.

윤 회장은 23일부터 4일 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 도로·교통의 전 분야 제품이 대거 전시되는 ‘2009 국제도로교통박람회’에 LED 발광형 점자보도블록을 전시해 각광받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횡단보도의 시설 제품 개발에 힘 쓴 윤 회장은 이런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게 된 계기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부산교대를 졸업해 한 인생을 초등학교 교사로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보낸 윤 회장은 교직생활 중 등·하교 교통지도를 하면서 횡단보도의 위험성을 몸소 느꼈기 때문이다.

“조그마한 초등학생 아이들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왁자지껄 수다를 나누거나, 심지어 불이 바뀌기 전에 뛰어가는 아이들도 있어요. 이로 인해 사고 나는 아이들도 많이 봤지요. 퇴직 후, 횡단보도를 보다 안전지대로 만들기 위해 개발을 시작하게 됐어요.”

발명특허품인 이 블록은 정지 시에는 빨간불을, 통행 시에는 초록불이 켜져 일반인을 비롯한 저시력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들의 신호 인식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효과를 보이는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을 제공하면서 저전력·저소비로 경제성까지 갖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고효율 및 내구성이 뛰어나고 LED전등을 내장시켜 가로등과 동시에 점등돼 야간조명에 따른 에너지 비용 부담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LED 발광형 점자보도블록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책에 맞는 저전력·저소비, 안전제품입니다. 실제로 대구, 마산, 창원, 서울 등 전국 20여곳에 설치됐고 각 시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LED를 이용한 점자블록을 포함한 시선유도등, 태양광제품군 등의 개발로 약 20건의 특허·인증을 받은 (주)에스엘테크의 윤 회장은 앞으로도 사람의 안전을 위한 개발에 힘쓰겠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인천 시민들 또한 이 제품으로 횡단보도 사고 방지 및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위험이 도사리는 도로에서부터 사람들이 안전보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라다솜기자 radasom@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