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판매되는 체온계의 절반 가까이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엉터리 의료기기들이 시중에 유통되는 것으로 지적됐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는 한나라당 안명옥(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시판 체온계 국민건강 위협’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식약청이 시중에서 팔리는 체온계 17개 제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한 결과, 전체의 47.1%인 8개 제품의 온도정확치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부적합 제품이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검사결과 기준온도 보다 최고 3.5℃ 차이가 나는 온도계도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2005년 체온계 생산실적이 1~3위인 회사 제품 모두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특히 고가의 유명 다국적기업 제품에서도 문제가 발견돼 기업 지명도만 보고 체온계를 구매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혈압계의 경우도 22개 제품 가운데 22.7%인 5개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그 중 1개는 특정불가 판정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체온계는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는 하나쯤 있는 생활필수품임에도 정확도 오차가 기준보다 최고 3.5℃나 차이가 발생, 오히려 아이의 건강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무기가 되고 있다”며 정부 측에 부적합 의료기기에 대한 즉각적인 리콜조치를 촉구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