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1일 개원할 5대 인천시교육위원에 뽑힌 9명의 당선자들이 전교조와 비전교조로 양분, 큰 의식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각종 교육현안에서 치열한 논쟁과 갈등이 벌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인천YMCA·YWCA, 인천참여자치연대, 청소년인권복지센터내일 등 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교육위원선거인천시민연대’는 22일 지난 7월31일 선거에서 당선된 9명의 인천시교육위원 당선자들에 대한 ‘정책지향분석서’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교육위원 당선자들은 사립학교법 재개정에 대해 재개정 찬성 7명, 반대 2명으로 나타났다.

반대는 전교조 출신인 이청연·이언기 당선자 뿐 이었다.

교육위원선거인천시민연대는 대표적인 교육개혁 입법으로 꼽히는 사립학교법 문제에 대한 당선자들의 인식을 통해 교육위원회의 정책 방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교장선출보직제 문제에 대해서도 교장자격증제를 유지하자는 의견에 7명이 찬성했고 전교조 출신 2명은 보직형 교장공모제에 대해 찬성 입장을 보였다.

외국어고등학교 시도별 지원 제한 정책에 대해서는 전교조 출신 당선자 2명과 김계홍 당선자가 지지 입장을 밝혔다.

김 당선자의 경우 사립학교를 운영하는 당사자의 입장이 드러난 것으로 분석됐다.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인식도 시행에 찬성하는 당선자는 5명이었고 전교신 출신 2명은 이 질문에도 반대했다.

가용현, 유병태 당선자의 경우 유보 의사를 밝혔다.

완전개방형 교육장 공모제에 대해서는 찬성 입장이 8명이고 김실 당선자만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교육청 교위직 인사에 청문소위원회를 두고 부교육감 추천도 전문직으로 하자는 데 대해서도 8명의 당선자가 찬성한 반면 김 당선자는 반대했다.

교육청 인사위원회의 구성을 다각화 하자는 데는 9명의 당선자 전원이 찬성 의견을 보였다.

교육위원 청렴의무 각서에는 7명의 당선자가 서명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교육위원의 자정 결의가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의정선거 입후보 제도 등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찬성이 4명, 현행 유지가 5명이었다.

의정활동실, 연구실 등에 대해서는 6명의 당선자가 설치가 필요하다고 답변했으나 3명은 현 건물이 비좁아 설치가 어렵다는 뜻을 보였다.

민간전문위원 공채 등에 대해서는 5명이 찬성, 3명은 현행 유지, 1명은 답변을 유보했다.

시민연대는 전반적으로 개혁 지향성이 뚜렷한 당선자는 전교조 출신 두 명으로 나머지 당선자들과 교육 정책 지향성에서 선명하게 대비된다고 강조했다.

교육위원회가 교육행정권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데 교육청을 견제할 수 있는 각종 방안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위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교육위원선거인천시민연대는 결론 내렸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