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주민지원협의체가 폐기물 반입과 처리 등을 감시하는 ‘주민감시요원’ 선발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친인척 채용이나 금품 제공 등 잡음이 연이어 터져나왔기 때문이다.

1일 공사와 협의체 등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 왕길동 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감시요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위원회에 참여했던 모 위원의 처남인 A씨가 최종 선발됐고, 지난 달 30일 위촉기관인 공사에 추천했다.

하지만 인사위에 친인척 관계인 주민대표 위원이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편파적인 심사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같은 사실은 왕길동의 모 통장이 문제가 있다며 1일 공사와 협의체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친인척 관계에 있는 위원이 서류심사 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다른 응시자에게 인성심사 점수를 가장 낮게 주고 대신 A씨에게 높은 점수를 줘 주민감시요원으로 선발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해당 위원은 “대왕부락에선 한번도 주민감시원을 뽑은 적이 없다”며 “또한 편파 심사에 대해선 댓구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신 말고도 4명의 인사 위원들이 채점을 같이 한 만큼 다른 위원들이 점수를 주지 않았다면 합격하지 못했을 것이란 얘기다.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협의체의 한 관계자는 “충분히 오해의 소지를 불러올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친인척 여부 등 채용 기준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그동안 주민감시요원을 선발할 때마다 숱하게 논란이 야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매립지공사는 지난 5월 주민감사요원 채용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다는 민원을 접수받아 경찰에 수사 의뢰를 했다.

공사 관계자는 “신원조회 때는 문제가 없어 일단 임용은 해 놓은 상태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사실일 경우 해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창문기자·라다솜인턴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