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지구의 미개발지역에 대한 건축허가 제한이 올해 하반기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들은 인천경제청이 영종하늘도시 개발방식으로 토지를 헐값에 강제수용하려는 의도가 짙다며 강력 반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일 인천시 중구 운남동 중구농협 대강당에서 지역주민 등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종지구 계획미수립지역 개발계획추진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인천경제청은 “영종미개발지역 18.7㎦(565만평)에 대해 7조5천153억원을 들여 대규모 신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8월에 지식경제부에 계발계획변경승인신청에 이어 건축제한을 고시하고 2010년 상반기에 실시계획 승인신청을 받아 2011년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경제청은 보상비 증가로 향후 영종 미개발지역 개발이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이를 사전에 막겠다는 의도와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우려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인천경제청 영종개발과 김달성과장은 “이미 개발이 시작된 영종하늘도시와 통합발전을 통해 이 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라도 건축허가 제한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주민들은 “인천경제청이 건축허가 제한을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여론을 파악해 영종하늘도시 처럼 재산권 침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정헌 중구의회 부의장은 “영종하늘도시 개발을 위해 토지를 수용하면서 안상수 시장이 지역주민들에게 편지를 보내 편의제공을 밝혔지만 개발지역에서 쫓겨난 주민들이 정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등 속았다는 피해의식이 팽배하다”며 “인천경제청의 건축허가 제한은 영종하늘도시 건설때 처럼 토지를 강제 수용하려는 의도가 짙은 만큼 이번에는 지역주민들이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성기자 audisu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