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운북레저복합단지 건설 현장에서 민주노총 건설노동자와 영종지역 건설 협력업체 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건설지부는 3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종도 건설현장의 불법다단계 도급 실태 조사를 촉구했다.

건설노조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조합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앞 광장에서 불법 다단계 도급 실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영종지역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불법적인 재하도급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 과정에서 협력업체들이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이러한 다단계 구조때문에 하도급업체들은 수익을 남기기 위해 덤프노동자들에게 운행속도를 높이거나 적재함에 넘치는 양을 싣게 하고 이에 불만을 표시하면 해고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영종지역 건설업체 관계자는 “오히려 노조원들이 차량운행 속도를 늦추고 시간 때우기 식의 운행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우리는 성실히 일을 하는 사람을 쓰겠다고 한 것 뿐인데 노조는 조합원들의 차량만을 이용할 것을 요구하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노조대표는 이날 오후 홍준호 시 건설교통국장과 도시개발공사, 협력업체 관계자 등과 면담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영종 건설현장에서 다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시에 불법 다단계 재하도급과 이중계약행위 등의 철저한 관리와 단속 등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해고된 조합원들의 복직에 관한 사항은 협력업체와 합의점을 찾지 못해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응용 인턴기자 drago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