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가 오는 9월 남동산업단지나 인근에 설립될 예정이다.

시는 노동부가 ‘인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설립 지원을 확정지으면 7월 중 건물매입과 운영기관 선정 등을 거쳐 오는 9월 센터 개소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건물매입과 운영비 등 25억원은 전액 노동부가 지원하며 인천센터 설립에 긍정적이어서 곧 사업이 확정될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시는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타 광역시들과 비교해 인천에 가장 많은 외국인근로자가 살고 있고 남동산단 외에도 시화·반월산단이 인접해 있다는 점을 들어 노동부에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설립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시는 지역 공공기관과 종교 및 민간단체 등에서 외국인근로자 지원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행·재정적으로 체계적인 업무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만큼 공공센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경영자총협회와 한국노총 인천본부 등도 인천에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노동부에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힘을 보탰다.

6월 현재 법무부 출입국 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인천지역 외국인근로자는 1만4천288명으로 부산(7천30명), 대구(4천283명), 광주(2천597명), 대전(930명), 울산(5천540명)에 비해 2~14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인천지역에 머무는 것으로 추정되는 미등록 체류 외국인근로자 4만여명을 합치면 외국인근로자는 모두 5만4천여명으로 국내 전체 외국인근로자수 대비 7%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남동구에 가장 많은 1만1천367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5천775명이 근로자로 등록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구가 거주자 1만21명, 근로자 5천291명으로 뒤를 이었고 부평구도 7천989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982명의 근로자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 관계자는 “7월 중 노동부에서 인천센터 설립지원을 최종 결정하면 남동구 고잔동이나 논현동의 적절한 건물을 매입해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