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의 최종결정만을 남겨둔 차기 인천의료원장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일부 직원들과 의료원 이사들이 현 인천의료원장 운영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데다 전직원의 70% 이상이 가입된 노동조합은 현 원장의 재임명을 반대하는 1인 시위에 이어 22일 중식집회를 강행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의료원 이사 A씨는 “노조가 인사권·경영권에 깊이 개입해 아무런 경영개선을 할수 없다고 호소하지만 전국 34개 지방의료원이 모두 같은 단체협약을 가지고 있는데 유독 인천의료원만 3년내내 노사갈등을 겪으며 경영평가에서도 연속 C등급을 받고 있다”며 “3년의 갈등과정에서 환자는 줄고 평판은 나빠진데다 적자와 부채가 늘고 인천시민들의 혈세로 마련된 지원금만 늘어난데는 경영자의 책임이 크다”고 21일 주장했다.

의료원 노동조합은 ‘직원들과 소통하고 윤리성에 문제가 없는 새로운 원장 임명’을 촉구하는 중식집회를 22일 갖고 현 원장의 재임명 반대와 공정한 인사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진보신당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 정당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노조 단체들은 앞다퉈 성명을 발표, 시에 인천의료원장 인사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촉구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유진수 집행위원장은 “시는 의료원을 통폐합해 공공성을 축소하고 폐기하려고 한다. 이것은 시가 시민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한 역할을 외면하는 것이며 저소득층의 보건의료 접근을 제한하는 보건의료정책”이라며 “”인천의료원은 시의 관리감독을 받는 지방공기업이지만 공공보건의료 정책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공공기관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다는 확고한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하며 의료원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강화할 수 있는 후보가 선출될 수 있도록 시가 인식전환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신영기자 cubsh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