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에 대한 감사를 대폭 강화하겠다는 감사원 발표에 대상기관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감사원의 이번 계획이 부실행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지자체 비리와 부실 지방공기업퇴출 등으로 모아지면서 대상기관들은 자칫 불똥이 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표정이다.

감사원은 16일 민선4기 출범을 맞아 지자체 감사 정례화, 단체장 비리의 주민공개, 국고보조금 지원 실태 특감 실시, 지방공기업 특감 등을 골자로 한 감사계획을 발표했다.

지자체 감사 정례화의 경우 광역단체는 임기 중 2회, 기초단체는 1회 등을 의무화했다.

그 동안은 2년에 1회씩 정기 감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던 사례가 많았다.

지자체에서 출자한 지방공기업에 대해선 유례없이 강도 높은 감사를 실시, 문제가 있는 공기업은 지자체 스스로 퇴출시키도록 했으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중앙에서 강제로 정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감사원은 지자체가 조직 확대와 인력증원 차원에서 지방공기업을 설립, 지방재정에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보고 지방공기업 설립과정, 지배구조, 조직 및 인사관리, 급여 및 후생복지, 자본 등 기업 전반에 걸쳐 점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감사원에서 자료검토에 들어간 일부 공기업의 경우 조직과 자본 등 기업전반에 걸쳐 70여건에 이르는 자료를 요구, 이미 제출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감사원 지적사항을 어기고 영화관 규모 확대했다며 방만한 경영사례에 포함된 인천교통공사는 감사준비에 곤혹스런 모습이다.

인천지역 감사대상 공기업은 인천의료원, 인천지하철공사, 인천교통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시시설관리공단 등 6개 기관이다.

그러나 이들 기업들은 감사기간이 국회 국정감사 기간이어서 자료요구사항이 중복되면 업무 차질 등의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공기업 한 간부는 “우리 공사의 경우 아직까지 자료제출 요구가 없었으나 최근 많은 사업을 벌여 온 터라 준비를 많이 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정감사로 이어질 경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다음달 8일까지 예비조사를 마친 뒤 18일부터 본 감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김규원기자 kyuwo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