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시큰거리는데 근처에 좋은 안과 없나요?”, “비자가 만료됐는데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쓰레기 종량 봉투가 필요해요” 외국인이 우리 나라에서 살면서 이러한 문제에 부딪힌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경기도는 17일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을 위한 ‘공무원 도우미(영문명:Foreign Friends Helpers)’를 조직, 수원 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31개 시군의 공무원 도우미들은 자신의 업무와는 별도로 외국인이 주거 및 교육, 행정 서비스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면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도는 외국어 전공자나 해외근무 경력자, 유학 및 어학연수자를 비롯해 공인외국어 인증시험 성적 등을 고려, 공무원도우미 지원자를 받았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200여명의 지원자들은 ‘직장에서 월급을 안주는데 어떻게 해야하나’, ‘이 지역 맛집을 추천해 달라’, ‘시청까지 가는 길을 알려 달라’ 등 외국인이 겪을 수 있는 까다로운 상황에 대한 전화인터뷰 심사도 거쳤다.

이렇게 고난도 심사를 거쳐 탄생한 공무원 도우미는 영어, 중국어, 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 5개 외국어 분야에 모두 157명. 이들은 앞으로 ‘살기 좋은 한국’의 이미지를 심기 위한 경기도의 얼굴로서 활약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다시 찾고 싶은 한국을 만드는 것이 간접적 투자효과도 높여 경제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면서 “싱가포르나 홍콩처럼 외국인이 살기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내년까지 공무원 도우미를 250명 선으로 늘리고, 이들을 상대로 외국인출입국 및 국적관련 법령, 외국인근로자고용에 관한 법령, 국제예절 등에 대한 교육을 1년에 2차례 실시할 예정이다.

도는 또 KOTRA와 출입국관리사무소, 경찰 외사부서 직원 등이 참여하는 ‘외국인정주환경 개선위원회’를 구성, 외국인 거주 편의를 위한 적극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