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인천지역 입주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북측의 2차 핵실험에 이어 정부의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 참여 선언, 북측의 미사일 발사 등으로 남북 관계가 바짝 얼어붙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실상 개성공단 철수라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해 둔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입주 기업들은 말을 아낀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다만 개성공단기업협회 차원의 공식성명으로 입장을 대체한다며 2006년 1차 핵실험 상황에서도 개성공단이 유지된 만큼 앞으로 개성공단이 발전될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사실상 개성 철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개성공단의 운명은 안갯속이다.

A기업은 27일 개성공단에 방문키로 했던 직원들의 출장을 26일 최종 불허했다. 남북의 긴장관계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들의 안전을 고려한 경영진의 결정이었다. 사실상 이 회사는 개성공단 철수를 이미 내부적으로 확정한 상태다. 만일의 사태가 벌어질 경우 현지 투자액의 60% 정도만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투자비용의 40%는 과감하게 포기하기로 한 것이다.

A기업 관계자는 “개성공단 문제는 일개 기업의 의지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이제 개성공장은 회사의 애물단지로 전락해 버렸다”며 “현재 회사의 가장 큰 걱정은 투자 손실액보다 개성 현지에 파견돼 있는 직원 5~6명의 안전”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요즘의 남북관계를 보면 현 정부가 개성 현지 기업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번 개성공단을 교훈으로 다시는 정치관계가 복잡한 지역의 투자는 절대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B기업은 현재 개성공단 철수를 준비하고 있다. 뒤늦게 개성 현지에 뛰어들었지만 계속되는 남북 마찰로 해외주문량이 줄어드는 등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B기업 관계자는 “현지 진출로 성공했다는 기업을 뒤따라 들어갔지만 지난해부터 계속 손해만 보고 있다”며 “앞으로는 개성 공장을 유지하는 것이 공장을 폐쇄하는 것 보다 더 큰 손해를 가져올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 경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개성 진출 기업들의 경우 지역에서도 매출 실적 및 규모 등에서 인정받는 기업들이 대부분으로 남북 경색은 곧바로 지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조금씩 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는 소비 심리가 또다시 얼어붙을 경우 지역 중소기업들의 경영난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인천상의 민태운 경제정책팀장은 “현재 지역 경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함께 남북 대립 등 중대한 정치적 악재가 겹쳐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인천시는 개성 입주 기업들의 처지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 최악의 상황이 가져올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