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관광특구 개발사업 민간자본을 끌어들이기위해 자유공원 일대 토지용도를 변경하고 고도제한을 푼다.

인천시가 수익성이 불확실한 월미관광특구 개발을 위해 과감하게 여러가지 ‘당근’을 제공키로 했다.

인천시가 16일 오전 9시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월미관광특구 투자설명회 대상사업 선정 최종 보고회’에서 천명수 정무부시장은 민간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수익성 보장을 위한 지원책을 주라고 지침을 내렸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인천역 역세권 개발, 관광전차 도입, 신포동~월미도 문화의 거리 간 상징보행축 등의 사업은 오는 2009년 7월 이전 1단계 공사를 완료키로 하고 각국공원 창조적 복원은 숙박시설(호텔), 레스토랑 등과 연계함으로써 민간 투자를 끌어들이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 일정이 촉박해 관계기관 협의, 타당성 조사용역, 민간사업자 선정, 사업계획 수립 등의 일정을 감안할 때 현실적으로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고 각국공원의 경우 공원시설 폐지 및 용도지역 변경을 전제로 하고 있어 상당한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천 정무부시장은 특히 지난 1900년을 전후로 국내 최초의 근대공원인 인천 중구 북성동 일대 만국공원(현 자유공원) 주변에 지어졌던 미국 영국 러시아 독일 등 4개국의 근대 건축물 5개를 복원하는 사업자를 찾기위해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원책 가운데는 현재 공원부지를 일부 상업지로 전환해 10층 규모의 호텔을 건립해 투자자의 수익성을 보장하고 현재 4층 규모로 제한하는 고도제한도 10층까지 건설할 수 있도록 풀도록 하는 안이다.

사업자에게는 특혜에 가까운 조치다.

또 월미특구 개발사업의 완료시기도 2010년에서 2009년상반기 중으로 앞당기라는 강력한 지침이 떨어졌다.

이외에 해양과학관, 인천항 홍보관, 갑문지구 친수공간 조성 등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에 민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잔여 부지를 투자상품화 한다는 방침을 세워 이 부분도 타당성논란과 함께 특혜시비가 우려된다.

인천시가 이같은 지침을 내린데는 안상수 시장이 오는 2009년 하반기 인천 세계도시엑스포에 맞춰 월미관광특구사업의 실행속도를 높이라고 강력하게 지시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배경에는 인천시의 채무가 2년 새 두 배로 늘어나는 등 재정상태가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에서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 월미관광특구의 각종 사업을 예산으로 추진하기 어렵자 특혜를 주어서라도 민자를 유치하려는 생각이 깔려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시는 오는 22일 송도국제도시 갯벌타워에서 열리는 대형건설업체 CEO초청 사업설명회에 월미관광특구 투자설명회 대상사업 자료를 배포하고 오는 9월 투자설명회를 열기로 했으나 시 내부에서조차 무리한 민자유치사업을 둘러싼 논란과 말썽은 끊이지 않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