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락 경찰청장은 19일 “합법적인 집회는 보장하고 지원하지만 불법폭력시위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다”며 “불법은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아니므로 엄정 대처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강 청장 대전에서 발생한 화물연대의 주말 ‘죽봉시위’와 관련, “죽봉을 사용하는 폭력시위를 막기 위한 대응책을 다각도로 연구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이날 오전 인천경찰청을 초도순시한 자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강 청장은 경찰이 폭력시위를 부추긴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경찰은 사전에 신고된 내용대로 집회를 보장했지만 주최측이 중앙병원 앞에서 정리집회를 하지 않고 대한통운까지 간다고 해서 거기서 부터 불법이 된 것”이라며 “증거가 확보된 32명만 영장을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격렬한 시위를 벌인 사람들에 대해 명확히 시비를 가려서 선별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인천청 대강당에서 일선 경찰관 400여명과 ‘현장 대화’ 시간을 가진 뒤 가천의과대 길병원을 찾아 대전 시위에서 차량에 치여 중상을 입고 입원중인 경찰기동대 허준 경위를 위로하며 “죽봉이 등장하는 불법폭력시위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순열기자 syya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