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원창동 북항개발 배후에 있는 한진중공업 소유의 사유지 77만평 가운데 25만평이 배후물류지원단지로 조성될 전망이다.

또 북항과 인천신항개발에 따른 인천내항 화물의 대거 이전에 대비한 내항 재생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 항만공항물류국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북항 배후지 문제<본보 8월9·10·11일 1·3면 보도>와 관련 항만개발로 조성되는 33만평의 야적장외에 사유지로 묶여 있는 배후지 개발을 위해 관련 기업과 3년여 전부터 협의를 벌여 일부 땅을 물류지원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항만공항물류국 관계자는 “현재까지 기업과 구체적인 협약을 맺지는 않았으나 한진중공업 배후지에 유통단지 15만평, 자동차물류단지 10만평을 각각 계획하고 있다”고 “회사 측과 이미 의견이 오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항 배후지에 대해 현 자연녹지에서 공업용지로 용도지역 변경하는 안을 공람 중에 있다”며 “그동안 방치되던 배후지가 용지변경이 되면 막대한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만큼 북항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배후지원단지 조성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배후부지 활용은 부지의 무상제공이나 사업자가 직접 운영하는 등의 안이 될 것이라고 시관계자는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재 골프장으로 있는 임광토건의 그랜드C.C 부지 활용에 대해 북항물동량 현황을 보면서 구체적인 활용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배후지가 부족하다면 당연히 배후지원시설로 사용해야한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지만 당장 시급하다고 보지는 않는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그러나 “북항 일반부두와 불과 300여m 밖에 떨어지지 않아 부두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이와 함께 오는 2020년이면 인천내항은 몇몇 경쟁력 있는 부두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공동화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서둘러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특히 “올 연말 북항 철재부두 개장으로 화물이 이전되는 1, 8, 7부두에 대해 크루즈부두로 활용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머지않아 닥칠 문제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