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개 경제자유구역청장은 오는 29일 경제자유구역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기반시설비용 전액 국비 지원, 외국인 투지기업 조세 인센티브 강화, 분양가 상한제 배제 등을 정부 부처와 국회 등에 공동 건의키로 했다.

이들 6개 경제자유구역청장들은 이날 부산·진해 경제청에서 공동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전국 경제자유구역청장 협의회’를 갖고 경제자유구역 조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정부 등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들은 미리 작성한 공동 건의문에서 “경제자유구역청은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외자 유치 등으로 국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지만 낮은 국비지원 비율 등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지역균형 발전,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제구역의 조기 활성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따라서 예산 부족으로 각종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는 만큼 경제자유구역내 진입도로와 간선도로뿐 아니라 일반도로, 공원, 녹지 등 모든 기반시설에 대한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며 기반시설 조성비용 전액을 국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또 환경영향평가 등 환경 관련 승인 절차 및 문화재 현상변경 절차 등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조세 인센티브를 강화하며 외자 유치 촉진을 위해 분양가 상한제 적용도 배제할 것도 건의문을 통해 촉구할 방침이다.

전국 경제청장 협의회는 경제자유구역간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인천경제청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했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