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인천시당과 진보신당 인천시당,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은 13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M대우 협력업체에 대한 긴급자금을 조성해 우선 지원하라”고 인천시에 촉구했다.

이들은 “GM대우의 협력업체 노동자들은 최악의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시는 협력업체에 경영 안정 자금을 지원하고, 실업자와 휴직 노동자에 대한 긴급구호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금융기관과 협력해 특별지원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GM대우는 영업이익에 비해 손실액이 막대해 경제전문가들은 자금이 GM본사로 흘러들어간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며 “GM대우는 손실 내역을 공개하고 본사로의 자금유출을 막는 한편 회계 독립성을 확보해 재정건전성을 높이고, 이를 전제로 산업은행의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시는 GM대우 협력업체들의 실상을 조사하고, 필요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전담팀을 구성해 행·재정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정부에 ‘자동차산업 전략기획단’의 구성을 요청해 중장기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GM대우는 노동자와 고객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구조조정과 정비사업소 매각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환직기자 slamhj@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