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울시와 함께 취수원을 현재 한강 풍납취수장보다 상류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인구가 늘어나는 영종 경제자유구역, 인천 서북부지역, 강화지역에 대한 급수 계획도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6일 ‘상수도 중장기 기본계획’ 보고회를 열고 2014년 이후를 대비한 상수도 공급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보고에서 안상수 시장은 “영종도는 향후 용유·무의관광단지나 신도시, 밀라노 디자인시티 등 인구 유입요인이 많은 만큼 다양한 취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해수담수화, 중수도 활용, 빗물 활용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시장은 취수방안 다양화를 위해 인천발전연구원, 전문가 등으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할 것도 지시했다.

특히 시는 정부의 4대 강 정비사업과 향후 늘어날 상수도 수요에 대비해 서울시와 함께 현재 취수원인 풍납취수장의 상류 이전을 추진하기로 해 주목된다.

시는 현재 풍납취수장에서 하루 50만t, 팔당댐에서 40만~50만t 가량의 원수를 공급받고 있지만 향후 인구가 310만~350만명까지 늘어날 것에 대비, 보다 싸고 안전한 물 확보를 위해 풍납취수장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풍납취수장 상류 이전은 지난 대선 직후 이명박 정부가 한반도대운하 사업과 연계해 내놓았던 정책으로 당시 취수장 이전지역으로 검토된 양수리와 청평호 주변 주민들이 규제 강화를 염려해 강력히 반발하면서 흐지부지됐던 사업이다. 현재 서울시에서도 이렇다할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여서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시 관계자는 “장기적 계획으로 취수장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며 “설령 취수장 이전이 어렵더라도 인천지역 상수도 공급을 위한 취수량은 이미 확보돼 있다”고 말했다.

시는 또 청라지구, 영종지구, 검단 신도시 등 인천 서북부지역의 인구 급증에 대비해 부평2정수장을 공촌정수장과 연계하고 향후 인천지역의 주요 4개 정수장을 모두 연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어느 한 곳의 정수장에 문제가 생겨도 단수로 이어지지 않고 연계시스템을 통해 상수도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