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스스로 보람을 느끼고 좋아서 하는 일인 걸요. 그렇게 내세울 일도 아닌데 부끄럽네요.”

11년째 인천시 남구 연학초등학교 앞에서 거리질서 봉사를 하는 이상복(58)씨는 인터뷰 요청에 자랑할 일이 아니라며 연신 손사래를 쳤다.

현재 해병대 남구전우회 수석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이 씨는 월남전에 참전해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은 후 국가의 지원에 보답하기 위해 거리에 나서게 됐다.

“국가에서 저희 가족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줬어요. 자녀들도 모두 대학까지 마칠 수 있게 도와줬고요. 그게 너무 감사해서 어떻게 보답할 지 고민하다 거리질서 봉사에 나선 것뿐입니다.”

이 씨는 매일 아침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남구 학익동 연학초교 앞 왕복 2차선 횡단보도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차선이 좁아 그리 위험해 보이지 않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횡단보도가 언덕이다 보니 차들이 속도를 내는 경우도 있고, 학생들을 못 보기도 해요. ‘도로가 좁으니까 그냥 가도 되겠지’하고 생각하는 비양심적인 사람들도 간혹 있고요. 호루라기를 불어도 쌩쌩 달리는 것을 보면 아찔한 생각마저 듭니다.”

이 씨는 몇 해 전부턴 매달 주안3동사무소를 찾아 소외계층에게 전달해달라며 위장약과 파스를 놓고 가고, 남구자원봉사센터에도 등록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의 열정적인 봉사에 감동을 받은 동네 사람들이 감사 편지와 정성스런 선물을 전해주는 등 동네에 팬이 생겼을 정도다.

이 씨는 지난 1979년부터 인천항운노조에서 일을 하다 2007년 회사 구조조정 때 명예퇴직을 했다. 직업의 특성상 배가 들어오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늦은 오전이나 오후에 출근할 때가 많았고 쉬는 날도 많아 봉사활동을 하기가 가능했다. 하지만 고된 일 때문에 왼쪽 고관절이 많이 상했고, 병원에서 인공 고관절을 심는 수술을 권유했지만 회복 기간 동안 거리질서를 못할 것 같아 선뜻 수술대에도 오르지 못하고 있다.

“수년 전 심한 감기로 열흘 동안 앓아누워 거리질서를 못 나왔을 때 한 학생이 교통사고를 당해 다리를 다친 적이 있었어요. 그 학생만 생각하면 아직도 마음이 너무 아파요. 그래서 인지 막상 수술을 하려고 하니 학생들 걱정이 더욱 앞서네요. 제가 걸을 수 있을 때까지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고 싶습니다. 봉사보다 더 값어치 있는 보람은 없는 것 같아요.”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