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에 인사태풍이 분다.

8일 단행된 정부 차관급 인사에서 권동옥 현 차장이 청장으로 진급, 내정됨에 따라 차장을 비롯한 대규모 후속인사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해경은 또 지난달 출범한 인천, 목포, 부산, 동해지방본부가 오는 10월 지방청으로 정식 발족하면서 행정자치부로부터 3개 지방청장(인천본부 제외) 몫으로 확보한 경무관 3명을 포함해 경정급 이상 고위직의 인사도 앞두고 있다.

우선 권 차장의 승진으로 치안정감급인 차장자리가 빈다. 직급상 차장에 승진, 기용될 수 있는 해경내 보직은 현재 2개다.

치안감급인 정책홍보관리관과 해양경찰학교장이다.

외부유입이라는 다른 경우도 가능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관례상 해경에는 총수인 청장 뿐 아니라 일부 경무관급 자리도 육상경찰에서 간혹 차지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부승진을 통해 청장이 배출되면서 일견 육상경찰이 물을 먹은(?)듯한 분위기속에서 과연 예전처럼 유입인사가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되면 연쇄적인 승진에 따라 인사폭이 커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고위직 가운데 후진들을 위해 용퇴하는 일이라도 나올 경우 가히 ‘태풍’급 인사바람이 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해경은 지난달 인천(인천·태안·군산서), 목포(목포·제주·완도·여수서), 부산(부산·통영·울산서), 동해(동해·포항·속초서) 등 4곳에 지방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지금은 주무서인 인천과 목포, 부산, 동해서장이 본부장을 각각 겸직하고 있으나 오는 10월 지방청으로 공식 발족하게 되면 목포와 부산, 동해 3곳 청장은 경무관급이 기용된다.

인천이 제외된 이유는 행정자치부가 4곳 지방청장의 경무관 정원을 내주는 대신 본청의 경무관자리 1개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 해경이 결국 3명만 받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지방청 4곳에 총경급 수석과장 보직을 둘 경우 대폭적인 승진인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해경은 지난 1996년 해양수산부 외청으로 출범한 이후 인사부문에서 다른 기관들로부터 ‘축복받은 조직’이라는 부러움과 질시(?)를 한 꺼번에 받아왔다.

사실 내용을 들여다보면 충분히 일리가 있는 상황이다.

행정자치부소속이었을 때는 경찰청 인사 끄트머리에 간신히 끼어 1년에 1~2명, 많아야 2~3명의 총경 및 경정 진급이 이뤄졌으나 이후에는 2, 3배가량 늘어났다.

게다가 해양영토 수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완도해경서 신설 등 기구도 많이 늘어난데다 지난해 7월에는 차관급 기관으로 격상, 일부 보직의 직급이 한 계단씩 자연 상승하는 경사까지 누리기도 했다.

인천 항만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경이 힘을 갖춘다는 것은 본청이 자리한 인천은 물론 3면이 바다인 국가차원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라며 “이제는 위상에 걸맞게 국민에게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해경의 책무”라고 지적했다.

이인수기자 yi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