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인천시당이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충남 일각에서 터진 유령당원 문제를 놓고 뒤늦게 내홍을 겪고 있다.
?
당시 언론을 통해 인천에서도 일반시민을 당원에 가입시켜 놓고 당비를 대납해준 이른바 ‘유령당원’모집 사례가 알려지자 자체 조사에 착수했으나 당 일각의 외압성 항의가 계속되는데다 실체 확인 여부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시당의 한 관계자는 8일 “인천 일부 지역에서 당비 대납을 조건으로 당원에 가입한 사례가 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이를 둘러싼 각종 루머가 끊이지 않아 진상조사단을 구성,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시당은 설연휴 직전인 지난달 27일 외부인사와 시당 주요 당직자 및 당 소속 시의원 8명으로 ‘책임당원 모집과정 진상조사단’을 발족, 자동이체납부제(CMS)를 활용한 당원 모집과정에서의 위법성 점검에 착수했다.
?
조사단은 인천시립전문대학의 박창화 교수(토목과)가 단장을 맡고 최근 시당 법률자문단장에 임명된 윤형모 변호사와 이정주 변호사, 송병억 시당 기획조정위원장, 박승숙 시의회 의장, 이범성 김을태 최영광 시의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
이들은 지난 6일 시당에서 1차 회의를 갖고 조사단을 2개 조로 나눠 각기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중심으로 사실 확인작업을 벌이기로 하는 등 이달 말까지 CMS당원 모집 과정에 위법성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
그러나 조사단 구성 자체에 “유령당원 논란이 잠잠해진 상황에서 시당이 나서 굵어 부스럼 만들 필요가 있느냐”며 당 일각의 반발이 거센 데다 당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아 실효를 거둘지는 의문이다.
?
특히 조사단 구성 과정에 특정 후보 측근들이 참여 위원을 상대로 조사단 구성을 저지하려는 움직임이 적지 않았고 한 주요당직자는 조사단 참여를 고사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
이로 인해 당 일각에서는 조사단 구성 자체가 당내 시장후보 간 신경전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인천지역 당비대납 당원모집 과정에 특정 후보 측근 연루설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
조사단에 참가한 한 위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령당원의 실체 여부는 당내 각급 경선구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그러나 또 다른 한 위원은 “당 일각에서 반발이 계속되고 있어 입장이 난처하다”며 조사단 활동에 앞서 내홍이 빚어지고 있음을 내보였다.
?
?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