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 인천 앞바다로 떠내려 오는 쓰레기가 예상보다 훨씬 많아 예산부족 현상을 빚고 있다.

바다 쓰레기 수거사업은 예산과 수거량을 미리 정해 놓고 용역업체와 계약을 맺는 탓에 정해진 물량 이외의 쓰레기는 여전히 바다에 남을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인천시는 올해 20억원을 들여 해양오염방재조합과 한국어촌어항협회와 계약을 맺고 대청·소청도·연평·소연평도 등지의 침적쓰레기 1천t과 강화도 초지대교 부유쓰레기 270t을 치우기로 했다.

하지만 경기북부와 북한 등지의 집중호우로 예상보다 많은 양의 각종 쓰레기가 임진강과 한강 등을 타고 인천앞바다로 떠내려 오고 있다.

지난 달 1일부터 철재 차단막으로 부유쓰레기를 걸러내고 있는 강화도 초지대교의 경우 지금까지 예정물량 270t보다 3배 가량이 많은 900t을 수거했다.

예정물량보다 많이 수거한 쓰레기에 대해선 아직 추가 예산지원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옹진·강화군 등 해안이 있는 5개 군·구에 쓰레기 수거사업을 위해 지원한 예산도 부족현상을 겪고 있다.

전체 14억2천만원 가운데 절반가량인 7억원의 예산을 받아 7개 면 해안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는 옹진군은 이미 예산이 바닥났다.

옹진군은 이에 따라 추경에 3억원의 예산을 더 지원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이 처럼 바다쓰레기 수거사업의 예산이 태부족한 바람에 정해진 물량이외에 추가 수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올 초 수거할 예정물량을 정해놓고 이에 따른 예산을 짜놓은 상태라 수거업체의 입장에서는 추가 수거물량에 대한 예산을 언제 받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한편 강화도 초지대교에서 수거하는 쓰레기 양은 한강과 임진강 등지에 떠내려오는 전체 쓰레기의 3%밖에 지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박정환기자 hi21@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