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민간단체를 통한 대북 수해 지원 규모와 일정이 이르면 이번 주 중에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7일 정부에 따르면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이번 주 대북 수해 지원을 추진하는 민간단체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지원 규모와 내용, 일정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8일 오후 2시30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단을 만나고 9일에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의 상임대표 위원들과 오찬을 하는데 이어 저녁에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백낙청 공동위원장 등과 만난다.

정부는 8∼9일 만남에서 대북 수해 지원의 큰 틀을 잡은 뒤 11일 북민협과 신언상 통일부 차관 주재로 대북지원민관정책협의회를 열고 구체적 사항에 대해 입장을 조율할 예정이다.

북민협은 대북지원 단체 60여개가 가입한 협의체로, 이날 민관정책협의회를 거치면 정부의 대북 수해지원 금액과 내용, 일정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11일 북측과 수해 지원에 대해 논의할 6.15 남측위와 민화협에 대한 정부 지원 규모도 정책협의회를 전후해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각 단체는 모금과 대북협의를 거쳐 필요한 구호 품목을 정한 뒤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별적으로 대북 수해 지원에 나서게 된다.

이미 일부 단체는 모금을 진행중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르면 이번 주 중 대북 수해 지원의 윤곽이 드러나고 이달 중에는 북측에 구호품이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남북협력기금을 투입해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에 참여하며, 그 규모는 민간단체의 모금액과 비례해 정해지는 ‘매칭펀드’ 방식으로 정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