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6일 “대통령의 인사권은 책임있는 국정운영을 위한 핵심적 권한”이라며 “그것을 (당이) 존중해달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김근태 의장과 김한길 원내대표 등 열린우리당 지도부를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인사문제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요청했다고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는 균형과 견제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 어느 누구도 추가권력을 가진 사람이 없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5·31 지방선거 직전 논란이 됐던 문재인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부산정권’ 발언에 대해 해명하는 가운데 “코드인사라고 하는데 솔직히 쓸 만한 사람은 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탈당문제와 관련, 노 대통령은 “탈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열린우리당은 역사적 정통성과 미래 국민통합의 주역이 돼야할 정당”이라면서 “임기가 끝난 후에도 백의종군의 마음으로 당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은 “우리당이 너무 패배주의에 빠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 크고 튼튼한 배를 갖고 있는데 선장이 안 모인다고 너무 걱정하지 말고, 각자제자리에서 역할을 열심히 하면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당을 잘 지키고 있으면 좋은 선장이 탈 수도 있고, 당내외에서 선의의 경쟁을 하면 된다”면서 “이 배를 떠나서 다른 배를 타게 되면 노선과 정책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열린우리당이 향후 정계개편 논의의 중심에 서서 정권재창출에 나서야 한다는 당위론을 강조하면서 차기 대권주자의 외부 영입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