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제협력사업이 전면 중단된 이유가 북한 내 군부강경파와 온건파인 경제관련부처간 갈등의 골이 깊어진데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제관계의 협력을 중시하는 북한 내 경제부처 관료들은 북한 군부 강경파의 미사일 발사 등으로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국면에 처하자 모든 일손을 놓은 채 ‘될 대로 되라’식의 맞불을 놓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 개성 남북경협사무소에 파견 나온 직원 전원이 철수한 것도 군부의 강경책에 맞서기위한 경제부처의 조치라는 것이다.

남북 경제협력 문제를 논의하기위해 지난주 북한을 방문했던 재미교포인 A모씨는 “현지에서 만난 경제 관료들이 군부의 강경책에 불만을 토로하며 ‘한번 해볼 태면 해봐라’식으로 모든 경제협력관련 업무를 중단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북한내 최근 사정을 알려왔다.

북한 내에서 비교적 온건파로 통하는 경제 관료들은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모든 책임을 북한 군부 탓으로 돌리고 “미사일 발사로 얻은 게 뭐 있냐”며 군부에 책임론을 몰아 붙이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경제 관료들은 김정일 위원장이 중국 상하이(上海) 푸동(甫東)과 선양(瀋陽)을 방문해 경제적 충격을 받은 후 결성된 100여명의 경제재건단이다.

이들은 조직 구성 직후 중국과 동남아 일대에 파견 나가 현장을 견학하며 북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부터 국내 기업들의 자본만을 받아들이던 남한 일변도의 투자방식을 탈피하고 중국의 외자유치사업과 같이 남북이 공동 투자하는 형태로 남북경제협력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진행 중이었다.

특히 새 틀의 남북합작사업은 인천항과 연계하는 사업들이 많아 남북경제협력 중단으로 그동안 협력사업을 추진했던 항만관련 기업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 군부가 나서 미사일 발사 등 강경책으로 일관,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되자 경제 관료들이 군부 압박용으로 자체적으로 추진하던 남북경제협력사업을 전면 중단하는 식으로 맞대응하고 있다는 것이 A씨의 주장이다.

A씨는 “지난주 북한 방문에서 북한 군부가 일방적인 강경책으로 얻은 게 없다는 비난에 직면하자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곧 남북경협문제가 풀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A씨는 “북한이 지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워낙 커 마냥 홀로서기만 할 수 없지 않겠냐”며 “민간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경제협력을 요구하는 것도 꽉 닫힌 북한의 문을 열게하는 한 방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씨의 북한 방문후 얘기가 남북합작사업을 추진했던 인천지역 기업들에게 전해지면서 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차츰 커지고 있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