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표절 및 중복게재 의혹으로 정치권의 강한사퇴 압박을 받아온 김병준 교육부총리가 2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취임 13일 만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기 직전 청와대에서 노 대통령을 단독으로 만나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고 싶지 않다”며 사의를 표명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전날 국회 교육위에 출석해 자신의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한 뒤 거취와 관련 “사퇴는 무슨 사퇴냐”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던 김 부총리가 하루만에 입장을 번복한 것은 여론의 악화와 여권의 다각적인 사퇴 압박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우리당이 1일 심야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김 부총리의 자진사퇴를 강력히 촉구하고, 한명숙 총리가 김 부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의혹이 상당부분 해명됐으나 이미 정치이슈화한 상황”이라며 사퇴를 종용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 대통령이 김 부총리의 사의를 즉각 수용할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노 대통령은 이번 사안의 전체상황에 대해 보고받고 김부총리와도 대화를 나눴지만 수리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로써 김 부총리 논문 의혹 파문은 종결 수순으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부동산 정책 등 참여정부 개혁정책을 주도하면서 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려왔던 정권 핵심실세의 불명예 퇴장으로 노 대통령은 향후 국정운영에 적지않은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파문을 계기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미비가 다시 도마위에 오르게됐고, 일부 교수들의 부적절한 관행을 제어하기 위한 제도적 정비 문제도 이슈화될 전망이다.

더욱이 ‘사퇴할만한 사안이 아니다’며 여론재판식의 사퇴 압박에 강한 불쾌감을 표출해온 청와대와 ‘민심의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며 사실상 ‘사퇴 불가피’ 당론으로 이를 끝내 관철시킨 열린우리당과의 갈등도 더욱 표면화될 가능성이 높다.

김 부총리의 사의 표명 직후 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본인이 학자로서의 명예를 회복한 연후에 대통령과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용단으로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유기준 대변인은 “김 부총리의 임명은 처음부터 잘못 꿰어진 단추로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노 대통령에게 있다”며 “지긋지긋한 코드인사는 이번이 마지막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