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2일 ‘2008 인천사회포럼’이 인하대 정석학술도서관 국제회의장(예정)에서 열린다. 강연과 함께 통일, 복지, 여성, 환경, 도시개발, 이주, 주민자치,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 시민사회 활동가와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다. 올해 3번째 포럼으로 이제 걸음마를 뗄 태세다.

단체활동가의 교류를 위해 꾸려졌던 포럼을 통해 인천지역의 아젠다를 개발하고 정책적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포럼을 위해 6·15공동선언실천통일아침 등 총 26개 단체가 머리를 맞댔다. 참가단체수 만큼이나 이날 포럼엔 30명이 넘는 인사들이 나와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이는 등 그 규모가 만만치 않다.



인천사회포럼은 시민사회계의 각 단체 및 부문운동에 대한 이해와 인적교류가 부족한 현실에서 탈피, 시민운동가간의 만남을 통해 소통의 장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 상반기 촛불정국 이후 시민운동의 방향 설정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또한 이번 포럼은 2010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시민사회계가 정책생산자로서의 역할까지 맡아야한다는 데 무게중심을 뒀다. 각 포럼의 주제와 참여자 등은 아래와 같다.

▲통일=인천시민연대 평화통일위원회 등 4개 단체가 참여한다. 한반도 정세와 10·4 선언이행에 따른 지역실천 과제를 짚어보게 된다. 또한 테러지원국 해제의 정치적 함의를 진단하고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을 전망할 계획이다.

1·2주제로 김선미 6·15공동선언실천 통일아침 사무국장과 송준호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각각 ‘테러지원국 해제정세’, ‘사대주의의 역사적 고찰과 오늘의 비교’를 발표한다.

이어 3주제에선 이진권 한강하구평화통일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과 최동진 6·15공동선언실천 인천본부 협동사무처장이 ‘인천 평화통일운동 평가와 사업방향’을 발표, 인천의 상황을 살피게 된다.

▲복지=인천사람연대가 참가한다. 큰 주제로 ‘인천시 아동복지 현황과 대책’을 잡았다. 아동복지의 예산과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저소득층 아동실태보고 등을 통해 대책과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인수영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인천지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이혜정 인천공부방연합회 대표, 김성준 아동복지교사 인천지원센터 팀장, 유혜숙 인하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지정토론에 나선다.

▲여성=6개 단체로 구성된 인천여성연대가 주도한다. ‘여성인권과 지역운동’을 의제로 중앙정부의 정책결정 단위에서 배제되거나 주변화될 우려가 높은 지역여성의 실질적 요구를 찾아본다.

강남식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책임교수가 ‘성인지 운동과 지역여성운동’을 발표하고, 섹션별로 ‘성매매방지법4주년 성과 및 과제’ ‘한부모 가족 지원의 현실과 대안’ ‘비정규여성의 현실과 대안’ 등이 소개된다. 각각 배임숙일 인천여성의 전화 회장, 김연령 인천여성민우회 회장, 황영미 전국여성노조 인천지부 등이 참여한다.

▲환경=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지역의 환경단체 몫이다. 온 생명과 환경운동을 의제로 전 녹색대학 총장을 맡았던 장회익 서울대 명예교수가 발제자로 나온다.

장 명예교수에 이어 신영복 성공회대학교 석좌교수가 강연을 할 예정이다. 신 교수는 ‘현 정부와 지역시민사회운동의 과제’를 주제로 초청강연에 나선다. 원로 지식인으로부터 시민사회계의 미래에 대해 고견을 들어본다.

▲도시개발=인천의제21이 나서 ‘인천도시개발 과정의 주민참여와 갈등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박인옥 공존사회를모색하는지식인연대회의 공동대표의 발표에 네 명의 지정토론이 이어진다. 도시개발과 주민, 주민참여 제도, 도시개발과 공공가치, 갈등 해결방안 등을 놓고 서성조 개발연석회의 공동대표, 박인규 희망을 만드는 마을 사람들 정책위원장, 박병상 인천도시생태연구소 박사, 신창현 환경분쟁연구소 소장이 참여한다.

▲이주=이주운동연대 등 10여개 단체가 참여한다. 특히 지역의 이주노동자들을 초청, 이들이 겪고 있는 차별과 억압의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 이주자들의 현실을 깊이 이해하고 연대의 필요성을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김철수 사랑마을 이주민센터 소장의 사회로 파키스탄 등 4∼5인의 이주민이 나와 현실을 들려줄 예정이다.

▲주민자치=희망을 만드는 마을사람들과 인천지역 생활협동조합연대가 맡았다. 지역사회 민주화를 위한 권력 감시, 풀뿌리 운동, 제도정치 참여운동의 한계와 문제점 등을 논의한다.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소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서형원 과천시의원, 이혜경 마을사람들 풀뿌리활성화지원위원회 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온다.

▲교육=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 등이 참여하고,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인천교육을 의제로 잡았다. 윤재균 전교조 인천지부 정책연구국장이 발제자로 나오고 이청연 인천시 교육위원과 배제천 참교육연구소 소장이 지정토론을 맡는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시민사회 정책·대안 연구해야”

이한수 인천사회포럼조직위 집행위원장

“정책 역량은 하루 아침에 길러지는 게 아닙니다.”

2008인천사회포럼조직위 이한수 집행위원장은 정책과 대안을 연구하지 않으면 시민사회단체가 계속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정치, 행정 영역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책과 노하우에 필적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이가 시민사회계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인천시민사회의 당면과제가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게 포럼의 큰 주제다. 시민사회의 위기론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는 판단이다.

올핸 노동영역이 빠졌지만 대신 도시개발이 자리를 채웠다. 인천 지역이 개발과 관련한 갈등이 높아진 반면 이에 대한 비전·전망 등은 풍부하지 못하다는 문제의식에서다. 권리다툼이나 이권 등이 내재돼 있어 시민사회계에서 다루기가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도시개발이란 코드엔 경제, 환경, 여성, 복지가 담겨있고 지역민들이 공통으로 고민스러워하는 부분이어서 외면할 수 없었다. 원주민들간의 갈등이나 조례, 법령에 집중된 측면에서 탈피하고 도시개발에 따른 방향과 철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거권의 공평실현도 공부해야 할 거리다.

이 집행위원장은 지난 해와 달리 학계에서의 참여가 고민스럽다고 한다. 포럼이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기조로 하는 탓에 관까지는 기대하지 않았다. 능동적으로 학계를 끌어안고 싶은데 학계의 호응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인하대나 인천대 등 지역대학이 송도캠퍼스 부지 확보 등을 염두에 두고 인천시에 납짝 엎드려 있는 등 비판적 지성임을 포기했다는 지적도 들리고 있다.

이 집행위원장은 특히 이번 포럼이 ‘2010년’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포럼의 성과물을 수렴해 지방선거에 나온 이들에게 정책적 제시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교육계에선 지방선거 논의가 시작될 판이다. 전교조 인천지부 정책실장으로 있는 이 집행위원장은 교육청 임기가 내년 전반기에 끝나고 2010년까지 부교육감 대행체제로 가게 된다며 이 때가 지방선거의 시작과 다름아니라고 했다.

이젠 교육감이나 교육위원도 주민들 손으로 뽑게 되기 때문이다.

최근 선거가 개발이나 재테크 공약에 따라 주민들의 표 쏠림현상이 가속화, 정책이 끼어들 여지가 전혀 없었다. 하지만 금융 위기에 따른 경제위기가 우리 사회의 거품을 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이 집행위원장은 내다보고 있다. 시민사회가 공부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라고 한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