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인천시 북부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교육위원 제4선거구(부평구)후보자 토론회가 인천신문 등 언론사와 인천학교운영위원협의회, 교육위원선거인천시민연대 등 주최로 열렸다.

사회는 인천교육개혁연대 집행위원장인 임병구 씨가 맡았다.

토론회는 주최측에서 준비한 질문서 중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선택한 질의 내용에 후보자들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조병옥 후보는 저소득층 자녀와 교사 근무 조건 등을 감안한 주5일제 수업 전면화에 대한 대비책에 대해 평생교육차원에서 학생들의 보충, 특기적성교육, 기초학력증진, 외국어 교육 등 학교에서 할 수 없는 교육을 지역 커뮤니티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인천시가 ‘지역 커뮤니티’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보도가 있는 만큼 이를 보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부 후보는 시민·학부모·교원단체와 공무원 노조 등의 의견을 의정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각 단체와의 유기적인 정책협정을 통해 이견을 수렴,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제는 학부모가 자녀를 학교에 보냈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시대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여교사 복지증진 방안에 대한 질문에 유창하 후보는 여교사를 보호하는 것은 학생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넉넉지 못한 예산문제를 지역의원 및 국회의원들과 함께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계홍 후보는 저소득층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한 교육지원 방안을 묻자 양질의 교육을 공평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뜻을 내비쳤다.

또 사이버 가정학습·인천 e스쿨 등을 적극 활용, 저소득층 및 차상위 계층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용운 후보는 실업 교육 정상화를 위한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을 묻자 전공의 특성과 직업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연성 확보, 고등기관과 네트워크 형성, 우수 인력 창출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적성과 소질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해 취업·대학입시 등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현경 후보는 송도 국제학교 신설 등으로 발생할 타 지역과의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묻자 국제학교와 같은 특정학교에는 소수 아이들만 들어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격차 해소를 위해 인천교육개정 특별법을 제정해야 하고, 비법정 전입금을 내야한다고 말했다.

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 해결을 위해 형식적 조례를 만들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움직임을 통해 고쳐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석진 후보는 교육위원회 의정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묻자 작년에 비해 줄어든 교육예산을 시장과 의회 등과 협의해서 다시 증액시키겠다”고 답변했다.

또 지방교육협회를 만들어 유기적인 행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후보자들간 질의·답변 시간에 최석진 후보가 “시교육청 행정기구가 중등출신 교육감과 교육국장, 일반직 부교육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초등출신 교육국장이 임명돼야 하지 않겠냐”고 묻자 노현경 후보는 “동의한다”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기 위해서는 초등과 중등 간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계홍 후보가 교원평가제와 고교 평준화 폐지에 대한 견해를 묻자 최석진 후보는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고 있는데, 개혁도 중요하지만 교육정책인 만큼 더욱 신중해야한다”며 “어떻게 하자라는 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교원평가는 정확한 기준이 적용돼야 하고 검토 후 실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강부 후보는 인천체육활성화 방안을 질의한 유창화 후보에게 “인천체육은 전국 10위권 안이고, 교육청 평생교육과 재직 때 전국 6위를 할 만큼 좋은 성적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인천의 문제는 각 종목의 팀이 적어 실제 대상을 상대로 훈련과 경기를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찬성과 반대로만 대답할 수 있는 정책 선택형 답변 시간에는 급식을 국내산 우수 농산물로 하자는 부평구 조례제정에 대해 이강부 후보를 제외한 모든 후보가 찬성 했다.

또 교육위 명패를 한글로 하자는 질문에는 모든 후보가 찬성을 해 방청석으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교사의 학생 체벌에 대한 찬반에 김계홍 후보는 찬성했고 유창화 후보는 기권, 노현경·유용운·이강부·조병옥·최석진 후보는 반대의 의견을 보였다.

한미 FTA를 받아들이는 문제에 대해 김계홍·노현경·유용운 후보는 반대, 유창화·이강부·조병옥·최석진 후보는 찬성표를 들었다.

또 교원의 정당 가입 및 정치 자유 허용에 대한 질문에는 모두가 반대했다.

<시민사회팀>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