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네트워크는 새로운 모습의 국제적인 조직으로 세계에 떠올랐다. 하지만 새롭다는 것만으로는 화교 네트워크의 위력을 설명하기엔 부족한 감이 있다.

물론 그 새로운 모습들이 화교 네트워크의 이점으로 작용했음은 분명하지만, 사실 화교 네트워크가 점차 중요시 되는 이유는 그 새로운 이점보다도 그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화교들에게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분명 화교 네트워크 없는 화교는 날개 없는 독수리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조금만 바꿔서 생각해보자.

만약 독수리의 날개를 참새가 가진다고 해서 독수리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화교 네트워크를 만들어 낸 것이 바로 화교들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화교 네트워크의 강점 중에 무엇보다도 가장 돋보이는 것은 바로 경제력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에 퍼져있는 화교들의 80%가 모여있는 동남아시아. 현지인들에 비하면 6%에 불과한 그들은 동남아시아 자산의 86%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화교자본의 거대한 규모를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저 자본이 많다고 해서 강점이 되는 것이 아니다. 화교들은 이 거대한 자본을 그저 금고에 넣어둔 것이 아니었다. 화교들은 화교 네트워크를 통해 국가와 국가를 뛰어 넘어 투자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그 투자는 자본의 거대한 규모 이상의 거대함을 이루게 되었다. 화교들의 동남아시아 각 국 실질경제성장 기여도는 70%이상으로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불확실성을 안고 있는 개발도상국에서 실로 어마어마한 성과를 일구어 냈다. 그 뿐만이 아니다.

화교들은 그들의 모국, 중국에 대한 투자는 중국 경제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중국에 투자된 외국인 직접 투자액은 어림잡아 6천억 달러라고 한다.

그런데 그 중에서 4천억 달러가 화교자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것은 직접투자액에 한한 것이고 간접적인 것까지 포함하면 얼마나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화교 네트워크는 바로 이 어마어마한 화교자본의 유통과 성장을 낳은 장본인인 것이다.

그리고 화교 네트워크의 강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화교 네트워크의 견고함이다. 화교 네트워크는 본래 꽌시왕(關係網)에서 출발한 것이다. 화교들은 혈연(血緣), 지연(地緣), 업연(業緣)으로 이루어진 이 꽌시왕은 화교 네트워크에 그대로 이어졌다.

꽌시의 신뢰로 이루어진 이 관계는 폐쇄적이고, 배타적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로 인해 생기는 조직의 견고함은 소수민족으로서 화교들을, 화교 네트워크가 발달되기 전까지의 화교들은 꽌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정보를 자금의 유통이나 투자, 신규 사업 등을 비롯한 기업활동, 즉, 금융이나 정보수집과 같은 모든 과정을 화교 네트워크 안에서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활동의 독립적 운용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시켜, 기존 화교 기업인들이 사업을 펼치고,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화교들이 빠르게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 화교 네트워크의 견고함은 화교 네트워크가 성장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박정동 인천대 중국학연구소장

거주국가 돌며 공식회의 ‘유대 강화’

화교 네트워크의 세계화

경제력, 내구성에 이어서 화교 네트워크에서 주목해야 할 강점은 바로 세계화에 있다. 세계화는 그동안 서로 달랐던 사회가 전 세계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는 과정을 일컫는다.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지구촌은 세계화에 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으며, 국제기구를 발전시키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 단연 앞서나가는 것이 바로 화교 네트워크이다. 화교 네트워크가 일구어내는 세계화는 과연 눈부시다고 할 수 있다. 화교 네트워크가 많은 국제적인 조직 사이에서 세계화에 강점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첫 번째로 화교들의 거주 지역 분포에 있다.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동아시아, 북미, 호주, 유럽 등 세계 각지에 뻗어있는 화교들은 지도에 그어진 선보다 화교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어진 화교들 간의 단결을 중요시한다.

또 굳은 신뢰관계로 이어진 이들은 화교 네트워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교류를 한다. 화교라는 공통분모는 일치성을 가져오고, 또 그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화교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바로 화교 네트워크는 국경의 장벽을 무너뜨려 세계를 더욱 좁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언어다. 세계화에 가장 큰 장벽으로 존재하는 것은 바로 언어의 장벽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외국 기업과 교류를 하려고 한다면, 해당 국가의 언어와 영어에 능통하지 않으면 이루어지기 어렵다.

하지만 화교들에게는 그 언어의 장벽이 존재하지 않는다. 화교들은 세계 각 지에 퍼져 그 나라의 말을 하며 살고 있지만, 그들의 모국어인 중국어를 이어오는데 소홀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세계 어느 곳에 있는 화교와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세 번째로는 화교들의 세계진출에 있다. 사실 화교 네트워크가 세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바로 화교들 자신이 세계성을 가지고 있는데서 기인한다.

비록 화교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1980년대 이래로 화교들은 동남아시아에서 그랬듯이 해외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으며, 끊임없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세계 화교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홍콩과 국가 자본비율의 81%를 화교가 쥐고 있는 싱가포르가 세계 금융의 중심으로 떠오르게 되자 화교들은 해외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실 화교 네트워크가 꽌시왕(關係網)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폐쇄적이고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라는 한계를 가져 세계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화교들은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공식적인 화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1981년에 설립된 국제화교협회는 2년마다 각 화교들이 거주하는 국가를 순회하며 회의를 하고 있고, 지난 2005년에 서울에서도 개최되었던 세계화상대회는 화상 네트워크 중 최대 규모로 1991년 싱가포르에서 시작되었다.

화교들은 이런 공식적인 회의들은 화교 네트워크의 단점을 극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화교간의 유대를 강화, 중국과의 관계 복원, 화교 네트워크의 공식화, 세계 각국에 대한 선전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만들어내, 화교 네트워크의 세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박정동 인천대 중국학연구소장·이승훈 연구원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