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10시 인천시 교육청 대강당에서 교육위원 제2선거구(남동·연수구) 후보자 토론회가 인천신문 등 언론사와 시민단체 주최로 열렸다.

사회는 인천교육개혁연대 집행위원장인 임병구씨가 맡았다.토론회는 주최측에서 준비한 질문서 중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선택한 질의 내용에 후보자들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영어마을 확대 정책 및 운영방안에 대해 김종호 후보는 인천지역의 경제특구 개발과 관련해 긍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김 후보는 인천이 송도·청라·영종 등 경제특구 개발로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영어 향상을 위해 영어마을 체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 중국 교류를 고려해 중국어 교육도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김성헌 후보는 주5일제 수업 전면화와 관련,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격차 발생 가능성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대책으로 방과후 공부방을 개설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시설을 확충해 저소득가정 자녀들을 배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조사를 통해 얻은 필요사항을 정책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영급식 전환 및 비만학생 관리 등 학생 건강권을 지킬 수 있는 학교 급식 대책으로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이 강조됐다.

김인철 후보는 교사와 학부모가 참여하고 있는 급식관리위원회의 활발한 운영과 질 낮은 음식재료 사용 금지, 지자체 지원에 따른 급식비 부담 경감 등을 대책으로 내놨다.여교사 복지증진 방안에 대한 질문에 김실 후보는 전체 교사의 80%에 달하는 여교사의 사기증진과 이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승진의 불이익을 없애고, 휴게실과 보육실 등 시설적인 여건도 개설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학력신장과 창의력을 키우는 두가지 문제의 조화를 묻는 질문에 민무일 후보는 인천시가 타도시에 비해 진학 실적이 떨어지지 않음에도 부정적인 평가가 나오는 현실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평가’의 잣대가 일류대학 진학률로 결정된다면, 실력있는 교사가 소신을 갖고 교육을 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력향상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남신 후보는 저소득층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한 교육지원 방안으로 연수구 선학동이나 부평구 갈산동 등의 ‘방과 후 학교’ 시범 지역처럼 학교를 지역사회에 폭넓게 개방하고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교육격차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시가 저소득층에 대한 급식비 지원에 적극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실업 교육 정상화를 위한 직업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청연 후보는 실습 현장에서 지도·감독할 교육 행정 영역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구성될 교육위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대책을 강구해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수길 후보는 송도 국제학교 신설 등으로 생겨날 타 지역과의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시민들이 국제학교 신설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우수학생을 만들어내는 학교인 만큼 인천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내다봤다.후보들간 질의·답변시간에 정수길 후보가 “교육분야에서 인천이 타지역에 비해 평가절하되고 있는데 올바른 평가를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묻자 김인철 후보는 “개개인의 수준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유능한 교사들로 하여금 각 전공분야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유능한 교사들의 학교간 교류도 제안했다.

정남신 후보가 국가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첨단 과학분야의 개척을 들며, 이와 관련된 이공계 활성화 방안을 묻자 민무일 후보는 “학생들의 이공계 기피현상은 사회적으로 이공계 출신자들이 우대를 받지 못하는 풍토 때문이며, 이로 인해 우수한 학생들이 과학을 등한시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다른 나라는 기술자들이 행정능력까지 갖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를 배워야하고, 이공계가 우대받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김성헌 후보는 정수길 후보에게 “현장의 교사들이 직무 연수에 관련해서 자율적으로 참여를 하지만, 실질적 참여가 거의 없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물었다. 정 후보는 ‘신바람 나는 교육현장’을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직무연수를) 교사 스스로가 필요성을 느끼고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사회자는 이번 토론회가 후보자들 모두 상대방의 공약을 부각시켜 주면서 질문에 성실히 답변해 성숙된 선거 문화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시민사회팀>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