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 ‘제5대 인천시교육위원’ 선거를 앞두고 나근형 인천시교육감이 직접 학교운영위원들에게 서한문을 발송, 공명선거를 당부했다.

인천시교육청도 세부 공직기강 확립 대책을 마련, 9개조 18명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본청을 비롯한 지역교육청 별로 합동 점검 및 감시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그러나 교육위원 후보 대부분이 현직 교육위원 내지 학교 교장이나 지역 교육장 등 최 고위직인데 실질적인 선거운동은 이미 끝낸 상태여서 시교육청의 점검이 뒷북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23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나 교육감은 ‘제5기 인천시교육위원 선거에 즈음하여 학교운영위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변화와 개혁의 시대에 인천교육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교육위원을 뽑는 이번 선거가 축제 분위기 속에 깨끗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길 기대 한다”며 “이번 선거가 민주주의의 산 교육장이 될 수 있도록 깨끗한 선거 풍토 조성에 최선을 다해 투명하고 공명정대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부탁했다.

시교육청도 출마예상 공직자의 ▲무단 근무지 이탈 및 출장 등 복무기강 해이 행위 ▲공무원 지위 및 사조직을 이용한 선거 운동 ▲각종 행사에 기념품·금전·음식물 등 제공 행위 ▲학연·지연을 동원한 지지 유도 또는 후보자에 대한 비방행위 ▲업무추진비의 사적 사용 행위 ▲선거인단인 영향력이 있는 학교장 및 학교운영위원을 개별 방문하거나 전화, 문자 발송 또는 저서 발송 등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는 행위 등을 중점 검점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가 24일부터 방학에 들어가고 학교장이나 교사 등 교육공무원 신분인 후보들은 선거와 관련, 휴가서(공무)를 낸 상태여서 근무지 이탈 금지 등의 경고가 무의미하다는 주장이다.이에 대해 한 평교사 출신 교육위원 후보는 “그동안 현직 교육위원을 비롯한 학교장들은 각종 행사장을 방문하고 수시로 자리를 비우며 불법적인 선거운동을 할 수 있었지만 평교사들은 현장을 지킬 수밖에 없는 불이익을 감수해 왔다”며 “교육청의 이번 조치는 ‘사후약방문’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한편 교육현장에서는 일부 후보가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내가 나 교육감을 도와준 대가로 이번 교육위원선거에서는 나 교육감이 나를 지원하고 있다”는 헛소문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나 교육감이 후보들을 상대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