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이 인천시가 인천상수도사업본부의 민영화를 추진 중이라며 이 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23일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김성진)은 ‘인천시 상수도 민영화를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시가 지난 14일 프랑스의 거대기업인 베올리아 워터코리아 인베스트먼트주식회사와 시상수도사업본부의 민영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주장했다.민노당 시당은 상수도사업본부의 민간위탁은 물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기업의 이윤추구 도구로 전락시키는 처사라고 강조했다.이미 오래전에 물의 사유화가 진행됐던 아르헨티나, 볼리비아에서 수도요금 폭등, 수질악화, 고용불안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는 점을 예로 들고 일부 다국적기업들이 생명체의 기본인 물값을 가나에서는 2배, 볼리비아에서는 3배나 올린 예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이윤추구를 위해 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수돗물을 민간위탁 한다는 것은 공공기관이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닌 만큼 수돗물의 공공성을 외면한 상수도민영화(공사화)를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촉구했다.민노당 시당은 시가 베올리아 워터코리아 인베스트먼트와 체결한 양해각서를 즉각 파기하라고 덧붙였다.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인천지역 6천 명 당원을 중심으로 270만 인천시민들이 민영화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 했다.

이에 대해 이상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누수 탐지에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 기업과 기술 제휴를 위해 MOU를 체결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공공성이 강한 상수도를 민영화하는 것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결정할 수도 없는 일인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기준, 지건태 기자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