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20일 “국제사회와 대화하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북한 태도는 잘못됐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압박과 제재만을 통해 이 문제를 풀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그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대북 결의안 등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어렵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그는 이어 “남북 간 대화와 교류협력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그렇다고 조급하게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며 인내심을 갖고 상황 변화를 만들어가며 6자회담의 재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튜어트 레비 미 재무부 차관의 방한내용과 관련, 이 장관은 “금강산관광에 문제를 제기했다는 얘기는 못 들었다”며 “(유엔 결의안에) 일반적 상거래는 포함돼 있지 않고 어디를 봐도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을 중단하라는 얘기도 없다”고 설명했다.그는 특히 대북 결의안에 대한 과도한 해석과 축소 해석이 모두 적절치 않다며 엄격한 해석을 강조한 뒤 “결의안 밖에 있는 것도 할 수 있는 것은 하지만 압박과 제재 만으로 가고자 한다면 우리는 반대할 수 밖에 없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대북 결의안에 군사적 조치 가능성이 빠졌다는 의미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면서 “선제공격론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인지, 이를 계기로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인지, 군사문제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어 “그런 차원에서 금강산 문제를 바라볼 수 밖에 없다”고 밝혀 금강산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의 지속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