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당시 발생한 강화도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에 대한 진실 규명을 위해 진행 중인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송기인)’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56년 만에 이뤄진 정부차원의 진상 조사이기도 하지만, 반세기 묻어 둔 진실을 규명해 유족들의 응어리진 한을 풀어 줄 수 있을지 하는 기대 때문이다.20일 인천을 찾은 송기인 위원장(67)은 “지나간 일은 수정되거나 백지화될 수는 없다. 그렇지만 과거에 대해서 눈을 감는 사람은 현재에 대해서도 장님이 된다”며 지난 1985년 종전 40주년을 맞아 바이츠제커 서독 대통령이 국회에서 한 연설의 일부를 인용, 진실화해위원회의 역할과 당위성을 강조했다.다음은 송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진실·화해위원회의 목적은

▲6.25 전쟁 당시 민간인 집단학살사건과 권위주의시대 인권침해 사례 등에 대한 조사를 벌여 억울하게 피해를 당한 이들의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어두운 과거사를 정리하고 21세기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인천에서 진실화해위원회의 활동 계획은

▲해방 60년을 맞이한 지난해 12월 여·야 합의로 진실화해위원회가 출범했다. 그러나 국가에 대한 불신으로 아직 많은 유족들과 피해자들이 진실규명 신청을 꺼리고 있어 안타깝다.현행법은 진실화해위원회의 활동 기간을 6년 동안 보장하고 진실규명 신청인은 어떠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보복을 자행하는 시대도 이미 지났다. 더 이상 가슴앓이를 하는 이들은 망설이지 말고 올 11월말까지 진실규명을 신청해 주길 바란다.

-인천에서 접수된 진실규명 신청사건은

▲조사가 진행중인 강화지역 민간인 집단희생 사건을 비롯해, 월미도 사건, 덕적도 피난민 희생사건, 가정동 미군비행기 추락사건, 강화 인민의용군 실종사건 등 모두 41건에 달한다.이중 월미도 사건은 1950년 9.15 인천상륙작전 때 연합군의 폭격으로 주민들이 희생되고 이후 미군부대, 해군 등이 주둔하면서 원주민들이 아직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사건으로 이 사건의 진상규명과 보상을 위한 법안이 최근 국회에 제출됐다.

-진실규명 후 피해보상은

▲유족들과 피해자들의 또 다른 관심사인 국가적 피해보상 방안은 진실화해위원회 권한 밖의 일이지만 국가 차원의 사과조처와 위령사업 등은 해야 한다고 본다.인천지역 각종 향토사 자료를 통해 확인한 피해 규모에 유족들이 신청한 피해 사례는 많지 않다. 지난해 맥아더 동상을 둘러싼 진보와 보수와의 첨예한 갈등사례에서도 보여주듯이 인천에서만큼은 아직 진실규명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지 못한 것 같다.

아무쪼록 진실 규명을 위한 기관단체와 언론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송 위원장은 가톨릭신학대에서 신학을 전공한 뒤 사제 서품을 받았으며,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과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 민주화운동정신계승부산연대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