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들어 불법 주류 유통으로 세금 포탈을 자행하고, 카드깡 까지 전방위적으로 벌이고 있는 것이 적발됐다. 결국 미국산 쇠고기를 호주산으로 둔갑시켜 팔아먹음으로써 최소한의 윤리까지도 상실해버렸다.”



나라 전체가 쇠고기 문제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을 때, 홈에버 구월점이 지난달 미국산 쇠고기의 원산지를 속여 판 사실이 적발되자 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인천소협)가 매서운 회초리를 들었다.

최근 연이어 터져나온 홈에버의 불법과 탈법 행위에 대해 인천소협은 지난 18일 성명에서 “인천의 소비자들을 어떻게 보길래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23·24일에는 구월점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25일에는 불매운동의 일환으로 매장에서 계산 직후 환불코너에서 모두 환불을 요청하는 ‘환불 퍼포먼스’를 벌였다.

인천소협은 1년 가량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2007년 1월 창립총회를 가졌다.

그 간 인천지역에서는 개별 소비자 단체가 독립적으로 활동해왔으나 ‘소비자 주권시대’에 그 한계를 뛰어넘어야 했다.

단순히 개별 단체들이 수행하는 상담이나 피해 구제를 넘어 인천지역 전반의 소비자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운동’이 요구됐다.

문제 해결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이 힘을 모아 불매운동을 비롯해 적극적인 소비자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소비자의 힘은 근본적으로 불매운동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소비자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소비자 행동’을 조직했다.

인천소협은 향후 미국산 수입쇠고기의 문제에 대해서도 원산지 표기의 문제를 비롯, 유통 과정의 제반 문제에 대해 기관과의 합동 단속 및 자체 감시에 나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눈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소협에는 인천YMCA, 인천YWCA,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주부교실인천지부, 인천소비자연맹 등 5개 단체가 참여했다.

연대체로서 인천소협은 네트워크를 통해 개별단체가 대응할 때 역량이 모자랐던 지역 내 소비자 현안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수 있는 체제의 구축이란 의미를 갖는다.

인천소협 활동 방향은 4개 항으로 요약된다. ▲개별 구제 지양 ▲현안 해결 주력 ▲소비자 행동 ▲다양한 교육의 실시 등이다. 소비자 한 개인의 문제 보다 전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문제에 집중하겠다 의미가 담겨있다.

이를 위해 소협은 그동안 소비자 문제·피해의 원인 규명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관계자 간담회나 토론회를 벌여왔다. 백화점, 마트 등의 광고 및 제품 판매 실태조사를 벌여 온 것을 비롯, 기업의 사회공헌 시민의식조사, 노인·청소년 소비자교육 등을 시행해왔다.

대형매장 실태조사에서는, 광고를 보고 물품을 사러갔는데 실제 광고와 내용이 같은 지 모니터링하고 ‘원플러스 판매’의 경우 실제 할인 효과가 있는 지 확인했다.

지난해에는 케이블 방송의 중도 해지로 인한 피해, 방송이 잘 나오지 않을 경우의 피해, 소비자 동의 없이 채널을 변경하는 문제 등에 대해 방송사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해결을 요구했다.

또 시민의식조사 및 토론회를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와 문제점을 드러내고 시민사회에 환기시켰다. 인천 신세계백화점의 사회환원율 인상 요구 운동을 벌이고, 지점장 면담을 벌여 올 2월 경 신세계측이 사회환원율을 높이는 조치를 제시하겠다고 밝힌 것은 이 같은 운동의 결과였다.



인천소협은 기업의 사회환원을 위한 지역시스템을 구성, 인천지역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사회환원 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소협은 그 동안 소비자교육을 내실있게 진행해왔다. 산업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계층에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교육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교육 방식도 뒤따라야 한다.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 소비자 교육이다.

지난해에는 연극을 통한 노인소비자 교육을 15차례 진행했다. 연극으로 알기쉽게 노인 소비자 문제와 해결 방식을 알려줘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었다.

올해에는 ‘학교로 찾아가는 소비교육’을 100회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에 적합한 교육방식을 개발하고, 자체 소비자 교육강사를 양성하여 각급 학교를 방문해 실시하는 교육이다.

연극을 통한 노인소비자 교육을 위해서도 올해 자원봉사단을 통해 ‘시민극단’을 조직,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소비자 불만이 많은 여성 의류에 대해 심의시스탬을 구축하는 한편 ‘엄마와 함께하는 소비자 캠프’, 소비자축제(9월 예정)도 시행할 예정이다.

인천지역 소비자 현안 실태조사 및 소비자 현안 간담회·토론회 등도 올해 주요 사업 중 하나다.

“소비자 단체간 정보교류 긴요”

“겉으로는 소비자가 왕이라면서, 실제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적절한 대우나 정보 제공을 안 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인천소협 차성수 사무국장(인천YMCA 시민중계실장). 그는 창립 2년차에 접어든 인천소협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지금까지 개별 단체별로 대응해 힘이 부족했던 대기업의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대해 연대할 수 있게 된 점을 강조했다.

지난달 25일 인천소협이 국내에서 처음 시도한 환불퍼포먼스는 시위 인원이 매장에서 장을 본 후 한꺼번에 몰려 계산대를 마비시키는 항의 표현 방식으로, 외국의 사례를 빌어온 것이다.

차 국장은 시장원리를 외면해가면서, 소비자를 속이거나 피해를 줄 경우 소비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해당 마트는 물론 다른 업체에 시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인천소협의 출범과 관련해 차 국장은 또 단체 네트워크의 상호 정보교류의 필요성을 지목했다.

“각 단체들이 실질적으로 소비자 상담과 처리를 해야하는데, 그 내용들이 딱 법규로 지정된 것들이 아닌 경우가 많아, 단체별 사례나 대응 수위에 대해 통일성 있는 협의 공간과 보관 자료의 호환, 공유가 필요했습니다.” 이와관련해 그는 소비자 문제와 관련된 제도적 문제라든지, 대립 사안에 대해 효율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마련되야한다고 말한다.

기업과 소비자간 간담회를 통해 해결점을 모색하거나, 제도·제안을 끌어내는 작업, 이슈화되지 않은 정책 사업을 펼 수 있는 공간 등이 그것이다.

소비자교육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그는 이제 ‘소비자 보호’가 아니라 ‘소비자 주권’의 측면에서 접근해야한다고 말한다.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이 속아 넘어가는 문제 수준이 아니라, 소비 대상자로서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주체적인 위치에서 판단하고 행동해야하며, 이를 위한 소비자교육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특히 청소년들이 학생 시절 소비자 문제에 대해 조금이라도 배우고 사회에 나오면 소비자 분쟁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믿고있다. 교육과정에 반영이 안되니 피해 후 대처 방식에 비중을 두게 된다는 것이다.

인천소협은 지난해 기업의 사회환원의 문제에 대해 적극 나섰다. 그리그 신세계백화점을 첫 대상으로 해 올해 장학회, 장난감도서관 등 추가적인 지역사업을 유도했다. 올해에는 이를 확대하고 일반화해 제도적인 장치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처음 시도할 때, 지역환원을 위한 이윤이 충분한 대표기업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의 경우, 후발 주자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시장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천지역 ‘지역환원추진위원회’ 같은 공식적인 협의기구를 구성해 지역의 사회환원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