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손해보험 지명을 받은 ‘얼짱 거포’ 김요한(인하대)이 LIG 입단을 거부하고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그러나 해외진출 가능성 대해서는 배구 관계자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성사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2007년 월드컵에 대표로 참가했던 김요한은 3일 귀국 직후 공항에 마중나온 김장현 LIG손해보험 사무국장의 입단 협상에 응하지 않았다.

대신 모교인 인하대를 들러 학교 관계자에게 인사한 뒤 아버지 김종인씨와 광주 고향 집으로 내려갔다.

이날 함께 귀국한 LIG손해보험 소속의 하현용과 기예르모 팔라스카가 수원 숙소로 이동해 선수단에 합류한 것과 전혀 다른 행보다.

김요한은 자신의 의사와 상관 없이 드래프트 명단에 이름이 올랐던 만큼 LIG 입단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며 일본이나 이탈리아 등 해외 무대 진출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한국배구연맹(KOVO) 규정상 1라운드 지명 선수는 계약금 없이 연봉만 7천만∼1억원을 받도록 돼 있어 상품성을 생각할 때 몸값이 턱 없이 적다고 판단한 데다 큰 무대에서 뛰고 싶은 마음 때문이다.

김요한은 ‘신인 드래프트에서 지명된 선수가 입단을 거부하면 한국 프로 무대에서 5년 간 뛸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국내 다른 팀과 계약할 수 없다.

다만 국제배구연맹(FIVB) 규정에는 해당 국가 배구협회의 이적 동의를 받으면 다른 나라 팀과 계약할 수 있어 해외 진출에는 걸림돌은 없다.

하지만 지난해 도하아시안게임 금메달로 병역 특례혜택을 받은 김요한이 LIG 입단을 거부하고 해외 진출을 강행한다면 배구 팬들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한 배구관계자는 “정해진 규정을 깨려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언젠가 한 번쯤은 터질 일이었다”며 “배구가 프로화 과정에서 프로농구를 벤치마킹하다보니 월급은 높아진 반면 직장보장과 계약금은 없어져 선수들의 불만을 사왔다”고 밝혔다.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