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학교 체육시설이 여전히 시민들에게 폐쇄적이란 지적이다.

인천시의회 김용재 의원(연수 2)은 3일 제160회 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시 교육청을 상대로 한 시정질문을 통해 시민의 혈세로 지어진 학교 체육시설의 개방 일수가 평균 30%에도 못 미친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인천지역에 전용체육관 등 체육시설을 갖춘 초·중·고는 모두 445 개교로 이중 69개 학교만 시민에게 시설을 개방하고 있다. 더욱이 시설을 개방하고 있는 이들 학교에 대한 개방 일수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1월부터 올 상반기까지 608일 중 평균 149일(24%)을 지역 주민 또는 단체에 개방했다. 이중 개방 일수가 10일 미만인 학교도 31 개교에 달해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인천시와 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초·중·고 학교에 강당을 겸한 체육관 시설 건립비로 1천629억원을 지원, 모두 189개교에 농구와 배구, 핸드볼, 배드민턴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 체육관을 신설했다.

현행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은 학교 및 직장 등에 설치된 공공체육시설의 경우 해당 학교 및 직장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인천시 교육비 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관리조례’에 따르면 학교 체육시설과 같은 교육재산은 해당 지역 주민이 건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정의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같은 조례에는 별표에 학교 체육관 등 강당 사용료는 2시간 기준으로 1만2천500원에서 최고 3만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 의원은 “시민의 혈세로 지어진 학교 체육시설은 교육 목적 외에도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며 “해당 학교가 자신들 전유물인 양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 교육청은 학교 체육시설을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과 커뮤니티 형성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 실적이 많은 학교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