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평생학습 전문기관으로 지역 전반의 인적 개발에 나서야할 인천 평생학습관이 내년 운영비에 인천시의 지원이 전혀 없는데다, 시교육청이 상정한 예산도 일부 삭감돼 부실 운영이 우려된다.

앞으로도 매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십억원대의 운영비 조달의 주체를 놓고 인천시와 교육청간 논란이 계속돼 합당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5년 1월 착공한 연수구 동춘동 인천평생학습관은 설계변경, 공사지연 등으로 개관이 늦춰져오다 최근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2월 개관할 예정이다. 인천평생학습관은 황우여 국회의원이 중심이 돼 국고 91억 원을 끌어오고 인천시가 20억 원(과 부지), 시교육청 94억 원 모두 205억 원을 들여 건립했다.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부응, 인적 자원의 개발을 비롯, 시민교양, 직업교육,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 프로그램 등 일반 시민에게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따라 교육위원회 등 지역 교육계에서는 평생학습관의 성격 및 운영 목적상 인천시의 예산 지원과 교육부의 정원 배정을 강조해왔으며, 교육청도 인천시 전체의 인적자원 개발에 목적이 있는 만큼 예산은 물론, 인천시, 인천지역 대학과도 연합해 협조하는 등 운영 주체에 대해 깊이있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나 인천시는 최근 교육청과의 협의에서 내년 운영 예산 23억 원 중 최종적으로 교육 프로그램 진행비 4억1천만 원에 대한 지원 요구도 거절했다. 시는 군·구와의 형평성을 고려해야한다며 시에서 추진하는 사회복지, 문화사업 등과 연계해 간접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것으로 대신했다.

평생학습관 직원도 총정원제에 묶여 신규 인원을 배정받지 못하고 기존 시교육청 정원에서 22명을 빼다 쓴 것이어서 교육청에 부담을 주고있다.

한편 인천시교육위원회는 신설 학교 개교 등으로 인한 재정 형편을 우려, 내년 운영예산 23억 원 중 천체관측실, 헬스·에어로빅실 비품 등 4억여 원을 삭감, 학습관 일부가 계획에 차질을 빚어 공실로 운영돼야할 형편이다.

이에대해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운영 계획중인 프로그램 수강대상자가 학생이 아닌, 일반시민이 대부분이어서 운영비의 일반회계 전입금으로 지원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22일 국회에서 통과된 평생교육법개정에 따르면, 시·도지사가 기본계획에 따라 연도별 평생교육진흥시행계획을 시·도교육감과 협의하여 수립, 시행토록 돼있다”며 이에 대비해서라도 인천시는 전향적인 태도로 평생학습관 운영에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