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건강도시 지표’ 개발에 나섰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10월까지 시민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요인들을 분석해 100여 개의 건강도시 지표를 작성하기로 했다.

이들 지표는 한 도시의 고유한 사회 환경이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선행돼야 하는지 판단하는 척도가 된다.예컨대 수인성 질병이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상.하수도 보급을 통해, 교통문제가 심각한 도시에서는 합리적 운송체계 구축이나 대기오염 관리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게 되는데 이때 건강도시 지표가 정책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지금까지 서울시는 흡연율, 음주율 등 일반적인 보건지표를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조사한 적은 있었지만 시민 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요인을 종합적으로 진단, 분석해 체계적인 지표로 개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시는 이를 위해 5월부터 공중보건, 환경보건 등 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된 서울시건강도시위원회의 자문을 얻어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시 건강도시 지표에는 비만율, 호흡기계 질환 발생률, 아동 사망률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서울시는 특히 사회 계층에 따른 건강 격차 해소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시 관계자는 “건강도시 지표가 완성되면 시민 건강을 위해 서울시가 어떤 정책에 중점을 둬야 할지가 보다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라며 “자치구들이 지역 특성에 맞는 개별 지표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