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인 청라지구까지 서울지하철 7호선(온수역~부평구청역)을 연장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본보 13일자 3면), 지하철 구간 연장을 반대해 온 경제청의 용역보고서에 오류가 발견돼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인천시의회 강창규 의원(부평 3)은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지구 연장(14.3㎞) 사업이 경제성이 낮다고 분석한 경제청의 용역보고서는 기준년도를 2004년으로 하고 있어 올 확정된 토지이용계획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같은 문제점은 최근 경제청과 청라지구 사업 시행자인 토지공사가 국토연구원에 보낸 용역보고서 오류 분석에 대한 내부 답변 자료에서 드러났다.

국토연구원 측은 2004년도를 기준년도로 하는 청라지구 토지이용계획에는 수용인구를 9만명으로 하고 있어 사업비가 많이 드는 지하철 연장보다 급행간선버스(BRT)가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올 청라지구 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가 내놓은 삼성동 코엑스몰 9배 규모에 달하는 시티타워 건설 계획이 포함될 경우 용역 결과는 180도 달라진다는 게 강 의원의 주장이다.

그는 “보고서 제작에 오류가 있었던 사실이 확인된 만큼, 더 이상 경제청과 토지공사가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청라지구에 지하철 연장 방안을 반대할 명분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강의원은 29일 예정된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안상수 인천시장에게 청라지구내 신교통시스템 도입 방안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