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개최하는 항공행정협의회에 대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이는 인천시가 인천공항의 현실을 무시한 채 협조만 요청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공항공사는 설명했다.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3일 안상수 인천시장과 이재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임원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항공행정협의회를 열였다.

이 자리에서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인천국제공항의 U-Airport 시스템 구축 ▲자유무역지역 토지 임대료 인하 ▲용유역세권 정비과 관련 환승센터(광장 및 주차장) 조성 협조 ▲‘인천국제공항’ 공식명칭 사용 협조 ▲항공물류도시 개발을 위한 실무협의회 운영 ▲영종지구내 복합문화공간 확보 등 6가지를 요청했다. 공항공사는 이번 협의회에서 인천시에 요청한 것이 없다.

공항공사는 이들 6개 안건중 상당수가 인천공항의 현실을 무시한 요구라는 것이다. 공항공사는 자유무역지역의 토지 임대료는 외국에 비해 저렴하며, 이는 다국적 물류업체들도 대부분 인정하고 있는데도 인천시는 소규모 영세물류업체들의 말만 듣고 마치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토지 임대료가 매우 높은 것처럼 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용유역세권 개발도 인천시가 추진하는 것인데도 공항공사에 환승센터 부지를 내 놓으라는 것은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특히 영종지구내 복합문화공간 확보를 위해 인천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공항공사는 건축비 200억원을 부담하라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기업의 사회공헌차원에서 장기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민복지사업과는 거리가 멀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항공행정협의회는 양 기관간의 현안에 대해 협의를 하는 것이지만 인천시는 공항공사에 요구만 하고 시가 직접나서 해야 할 일을 공항공사에 미루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며 “이런 형태의 협의회는 재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준철기자 terryus@i-tod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