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장수동 인천대공원 호수의 친환경적 활용방안을 둘러싸고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땅 밑으로 쑥 꺼져있는 인천대공원 호수의 수면을 지표면에 가깝게 위로 띄워 시민들이 물가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게 활용방안의 주요 내용이다. 얼핏 논란 속으로 빨려들 만한 ‘꺼리’도 아닐 듯하다.

문제는 인천대공원 호수에 난데없이 무동력 보트를 띄운다는 것이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오리발 보트시설 설치를 핑계로 원죄를 진 인천의 한 대기업에 면죄부를 준다는 점이다. 그 중심에는 동양제철화학(DCC)이 있다.




▲ DCC와 대체보트장

남구 학익동 587의1일대 155만7천299㎡에 이르는 DCC의 도시개발사업 뒤에는 대체보트장 조성이 있다. DCC의 도시개발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은 40년 동안 쌓아 놓은 폐석회였다. 폐석회는 DCC가 소다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이다. 도시개발구역의 지상과 지하에는 664만㎥에 이르는 폐석회가 쌓여있거나 묻혀있다. 이 엄청난 양의 폐석회를 받아주거나 치울 곳이 현실적으로 없었다.

인천시민환경단체는 고민 끝에 ‘폐석회적정처리방안모색을 위한 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원회)를 구성하고 2003년 1년 동안 15차례에 걸쳐 폐석회처리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듭했다. 그 결과 DCC의 냉각수 저수지이자 유원지 시설(보트장)인 해수저수지 35만772㎡를 관리형 매립지로 용도를 변경한 뒤 폐석회를 묻기로 했다. ‘자기가 버린 폐기물을 자기 집 마당에 묻는다’는 특혜성시비도 일었지만, DCC에 이에 상응하는 ‘짐을 지워주자’는 여론과 ‘합의를 존중하자’는 인천사회의 뜻이 더 크게 작용했다.

그 조건중의 하나가 없어지는 해수저수지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보트장 시설 마련이었다. 시는 2004년 3월 보트장시설 추정공사비 60억6천만 원의 200%인 121억2천만 원어치의 DCC 땅을 이행담보로 근저당을 설정했다.

▲ 하필, 인천대공원 호수인가

엄밀히 따지면 폐석회매립과 관련한 시민합의는 이미 원칙에서 벗어났다. 대체보트장 시설설치와 폐석회 매립을 위한 관리형 매립지 건설공사간의 시점이다. 관리형매립지 착공은 대체보트장 시설계획이 확정된 뒤에야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DCC는 지난 5월 이미 관리형매립지 착공신고를 했다. 하지만 대체보트장 시설은 터조차 물색하지 못한 상태다.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을 경우 DCC는 당장 관리형 매립지 건설공사를 중단해야 할 판이다. 관리형 매립지의 건설은 곧 DCC가 제안한 도시개발사업과 막 바로 연결된다. 인천대공원 호수에 목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사실 인천대공원 호수(4만6천500㎡)는 대체보트장 시설설치의 적지는 아니다. 시 해당 부서조차 반대했다. 대공원에 추진했던 자동차극장과 제트 카 코스 조성 등 유희시설 설치계획을 모두 취소한데다 코끼리열차 운행 등 기존 수익사업마저 없앤 마당에 호수에 DCC의 대체보트장을 마련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또 자연공원인 인천대공원의 호수에 유희시설인 대체 보트장을 조성할 경우 공원조성계획을 바꿔야 해 반대여론에 부딪힐 수 있다며 반발했다.시와 시민위원회가 인천대공원 호수에 집착하는 데는 이미 합의 원칙에 못 박힌 시한에 쫓기고 있기 때문이다.

▲ 다른 대안을 찾자

시는 인천대공원 호수에 대체보트장 시설을 하고 안하고는 관심 밖이다. DCC가 이행보증금으로 내놓은 60억6천 원을 인천대공원 호수에 쓰느냐 마느냐다. 인천대공원 호수에 DCC의 돈을 받아 대체보트장 시설 논란을 잠재우면 그 뿐이다. 효용가치는 둘째인 셈이다.

여기에 일부 시민환경단체, 특히 하천살리기추진단은 반대 입장을 분명하고 있다. 인천대공원 호수에 DCC의 돈을 쓰면 안 된다는 것이다. 차라리 다른 대체보트장 시설설치 대상을 찾아 그 곳에 DCC의 돈을 쓰자는 것이다. 추진단은 수질개선을 해야 할 남동산단 1유수지(61만3천㎡)를 꼽고 있다. 남동산단 1유수지에 388억 원을 들여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중인 승기천의 끝자락에 있다. 지난해부터 수질개선과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와 토론회를 통한 논의과정에 있는 터다.

박정환기자 hi21@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