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31일로 예정된 인천시교육위원 선거가 시작도 하기 전부터 선거관리위원회의 고발,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고발된 후보들은 투표권자들에게 음식을 대접하고 지지를 부탁하는 등 구태의연한 혐의를 받고 있어 새삼 실망스럽다. 지난달에는 경찰이 이번 교육위원 선거와 관련해 학교 컴퓨터를 압수해 수사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교육위원 후보등록은 이달 21일이고 그전까지는 어떤 선거운동도 할 수 없도록 규정돼있는데 벌써부터 진흙탕이다.

우리가 이번 선거의 부정, 불법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 것은 자명하다. 백년대계(百年大計)라 불리는 교육을 이끌어갈 사람들을 뽑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정치판이 불법과 비리, 금품으로 얼룩진다 하더라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들의 선거마져 그와 똑같아서는 안되겠다는 최소한의 요청인 것이다. 교육계의 윤리의식이 지방교육의 수뇌부를 뽑는 선거부터 탈법과 부정으로 마비된 모습을 보인다면 한국의 미래는 어두울 수 밖에 없다는 냉철한 인식이 요구된다.

우리는 이미 지난 선거에서, 지방 곳곳에서 당선된 교육감이 곧바로 구속되는 등 선거를 통해 교육계의 크고 작은 부정적인 모습들을 너무 많이 보아왔다. 이 때문에 교육계의 위상과 위신은 크게 추락해왔으며, 불행히도 교육에 대한 권위와 신뢰도 함께 떨어져왔다. 그래서 교육감, 교육위원 선거방식을 포함해 법과 제도를 바꾸어 보려는 노력이 계속됐고 직선제등 여러 행태의 교육제도의 개선책도 국회에 넘어가 있다.

선거제도도 개선해야한다. 그러나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도 달라져야한다. 교육감, 교육위원 선거 제도를 운용하는 이들은 주로 교육과 관련된 사람들이다. 교육감, 교육위원 선거제도도 정치적 독립과 자치를 외치는 교육계 스스로 각성하고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는 데서 변화의 출발점을 삼아야 한다. 선거에서 법을 지키고, 페어플레이를 펼치며, 양심과 학식을 통해 처신을 바로하는 일을 자신들이 먼저 실행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교육시킬 수는 없다. 교육자의 소명의식은 선거라고 예외일 수는 없는 일이다.

인천시 교육위원 선거를 2주 앞두고 있는 지금도 우려가 앞선다.한 선거구에 10명이 넘는 후보들의 난립 양상에서 부터 사전선거운동의 과열, 접대 선거 등의 구태가 그대로 드러나 보이기 때문이다. 현장의 후보들과 유권자들이 먼저 지방교육의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기 바란다. 더우기 지방교육을 책임질 주역들로서 시작부터 추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바란다.

양심과 도덕은 그 사회의 기본을 바쳐주는 틀이자 혼탁한 사회를 바로 잡아가는 길이다. 교육은 법조와 종교 등과 함께 그 기본틀을 담는 그릇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다가올 미래는 교육자들의 가르침을 받고, 보고 자란 바로 그 세대들이 만들어 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