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건설업 허가기준을 강화해 한탕주의식 수주활동이 난무하는 잘못된 건설환경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불법 저가 하도급과 이면 계약 등 영세업체의 불이익을 방지하고 설계변경의 타당성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등 제도적 개선책도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사)자유경제실천연합(상임공동대표·김성옥)은 14일 인천로얄호텔에서 ‘인천 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실천과제’라는 제목으로 창립기념포럼을 갖고 건설, 산업, 물류 등 지역경제 전반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창립기념포럼에서 강석봉 의원(시의회 산업위원장)은 ‘건설경기 활성화가 인천경제의 관건이다’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작지만 열심히 키워나가는 기업인들에게 페이퍼 컴퍼니와 휴대폰 컴퍼니들의 난무는 기업의욕을 상실케 하는 원인”이라며 지역건설환경의 적극적인 개선을 제안했다.

또 “인천의 경우 초대형 건설사업이 많지만 토박이 대형건설사들이 적어서 대부분 외지업체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중소건설사들과 전문건설업체를 한데 아우르는 문화적 연결고리를 형성해 인천의 각계 단체와 함께 총체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불법하도급 근절을 위해 하도급업자의 기성금 직불제를 도입하고 설계변경의 타당성 인정범위 확대를 위해 발주처 내에 설계변경 타당성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제도적 개선도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두번째 산업분야 발표자로 나선 서정대 박사(중소기업연구원 부원장)도 ‘위기의 제조업 이대로 둘 수 없다’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인천의 중소기업은 생산·수익성의 하락과 부문간 격차의 심화 등과 함께 해외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제의 심화에 따른 기술혁신 및 신기술 융합의 가속화 등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밝혔다.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로서의 인천의 과제’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에 나선 전일수 박사(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장)도 배후 물류시설의 부족과 항만노무체계의 불합리성 등을 지적하며 물류사업의 조속한 공동화와 표준화를 제안했다.전박사는 또 “컨테이너 선박의 경쟁력 하락 등으로 인천항으로 몰리던 물동량을 평택항으로 빼앗길 가능성이 높다”며 “업체 대형화, 전문화를 통한 물류업의 활성화와 동북아 물류 거점 건설을 위한 국책물류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3명의 주제발표가 끝난 뒤에는 안경수 박사(인천대 교수), 정대유 국장(인천시 도시건설국), 박정상 사장(카이텍 대표), 이태우 박사(글로벌 U8 컨소시엄 사무차장) 등이 종합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공동대표인 전찬기 박사(인천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는 인천지역 각급 경제단체 관계자와 업체 대표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창립포럼에서 김성옥 상임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자유경제실천연합은 정직한 기업환경과 기업풍토 조성에 전력하고 편향된 가치와 집단이기주의를 단연코 거부한다”며 “이번 창립포럼이 인천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하나하나 되짚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원구기자 jjlw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