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인천시에 인천대공원 입장료 징수 중단을 촉구했다는 기사를 읽었다. 그 근거로 국회가 지난 5월 국립공원 입장료 폐지를 골자로 한 법률 개정안을 제출한 상태라는 점과 서울시도 오는 10월부터 어린이대공원 입장료를 전면 무료화하기로 결정한 사실 등을 들었다.

인천대공원 입장료를 받는 것은 이러한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는 주장에 공감한다. 더욱이 시가 입장료 징수를 위해 울타리나 매표소 설치 비용으로 7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공원을 시민들에게서 빼앗는 결과만 초래했다는 주장에 접해서는 약간의 분노마저 느낀다.

물론 시설 개·보수 등 효율적인 공원 관리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입장료 징수가 불가피하다는 인천시의 입장도 이해는 간다. 하지만 입장료 징수를 위해 또 다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라면 시민의 입장에서는 얼른 납득하기가 어렵다.

세금을 내는 국민이라면 당연히 전국의 국립공원을 무료로 입장할 권리가 있듯이 세금을 제대로 내는 시민이라면 당연히 인천대공원을 무료로 드나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도 아닌 시민이 못들어 오게 울타리를 치는데 돈을 들인다는 사실에 왠지 모르게 거부감이 앞선다. 박은희 인천시 남구 숭의동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