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지식정보화와 여성의 시대다.’

인천시는 30일 오후 시청 회의실(장미홀)에서 학계 및 여성 관련단체 대표들을 상대로 한 공청회를 열어, 이 같은 구호를 바탕으로 한 ‘제3차 인천여성정책 기본계획(2008~2012)’ 수립에 착수했다.

앞서 2차 기본계획(2003~2007년)이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여성정책이었다면 이번 3차 계획에는 지역의 발전을 위한 여성의 지위 향상과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담겨진다.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평등도시 인천‘을 정책목표로 한 제3차 여성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벌어진 분야별 추진전략에 대한 공청회 내용을 정리했다.




▲여성의 경제적 자립 지원=인천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전국 여성의 평균수준을 밑돌고 있다. 외환위기 당시 급격한 하락의 충격은 벗어났지만, 인천지역은 아직 10년 전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인천의 산업구조는 전국평균에 비해 제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사업 서비스와 공공서비스 부문이 취약하기 때문에 여성의 낮은 고용율과 고용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인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 내 업종별, 직능별로 구체화된 인력수요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를 토대로 여성인력의 적극적 고용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개발이 요구된다. 예로 ‘여성기업 1사 1인 채용운동’과 시와 구·군이 주최하는 행사에 지역 중장년 여성에게 우선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안이 있다.

이 밖에도 여성 고용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인천지역 비정규직 여성근로자의 70%는 자발적 비정규직으로 저임금과 고용불안을 겪고 있다. 이들 역시 정규직 일자리를 원하지만, 자칫 비정규직 일자리마저 잃을 수 있다는 불안감에 정규직과의 차별적 요소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지역 노동시장 내 남녀차별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야 한다.

▲지역사회를 견인하는 여성인력 육성=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인적자원의 개발 및 활용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시급한 과제다. 여성의 학력 수준은 점차로 높아지고 있지만, 여성인력 활용도는 아직 다른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기존의 교육훈련 시스템은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져 왔지만 미래의 교육훈련 시스템은 훈련뿐 아니라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고학력 여성 중심의 훈련기간 육성과 재취업 또는 직업 경력이 없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턴사업이 확대되어야 한다.

초·중등 여학생에 대한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해 단위 학교별 여학생 진로교육 담당자를 지정하고, 여대생 취업 관련 과목을 개설, 지역 내 기업과의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인하대가 운영하는 ‘WISE(Women Into Science Engineering·여성이공계 육성사업) 프로그램처럼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를 육성, 지역내 우수한 여성 기술인력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과 가족, 양립을 위한 보육의 공공성 강화=돌봄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 기존 가족에 맡겨졌던 보육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여성의 취업단절을 막을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직장보육시설에 대한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 수요에 상응하는 직장보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추진 중인 ‘영유아종합보육센터’의 사업내용에 일과 가족의 양립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새롭게 확충되는 보육시설에 1~2세 영아보육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시간 연장형 보육서비스를 확충해야 한다. 근무여건의 다변화로 24시간 또는 휴일 보육시설이 절실하다.

인천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탄력적 근무, 부양가족 지원 등 가족친화지수를 조사해 발표하고, 모범이 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어야 한다.

▲성평등 문화 확산 및 지역여성문화 발굴=성차별에 대한 사회적 민감도를 높이고, 성평등 문화의 확산을 위해 ‘성 평등 교육’에 대한 직·간접적 지원이 요구된다. 여성학 도서 및 시청각 자료의 보급은 물론, 새로운 여성학 강좌와 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 성희롱 예방교육 등이 실시되어야 한다.

그동안 시가 여성주간 행사로 실시해 온 ‘성 평등 포스터 공모’와 ‘평등 부부상’ 등이 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성폭력 근절과 가부장적 결혼관 교정, 성차별 의식 개선, 회식문화 바꾸기 등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보다 다양한 캠페인이 이뤄져야 한다. 또 여성 한부모에 대한 지원은 물론 노인 또는 이주자나 새터민에 대한 지원과 인권 및 복지가 확대되어야 한다.

▲교류 및 사회참여 확대=사적인 친목도모 등의 교류를 넘어 잠재된 여성의 능력이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성의 사회참여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과 지역사회 발전, 정책 결정과정에서 여성의 참여기회 확대, 지역 내 여성 지도력 개발을 통한 여성대표성 증진 등을 정책적 목표로 정해야 한다.

실천 과제로 우선 지역 사회내 각종 여성소모임과 동호회 등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고, 여성자원봉사자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 해외 여성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 여성단체와의 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한편 인천발전연구원은 만 20세 이상 지역여성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경제활동, 자녀양육, 성 평등 문화 등 8개 분야의 정책과제를 설정하고,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각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내년부터 제3차 인천여성정책 기본계획을 실행에 옮길 예정이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