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6자회담 복귀 문제를 다룬 제19차 남북장관급회담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됐다.

남북은 회담 3일째인 13일 오전 10시40분부터 숙소인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북측 요청으로 수석대표 접촉을 가졌지만 핵심 쟁점에서 전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오후 2시30분 종결회의를 열고 이번 회담을 조기에 마무리했다.

양측은 공동보도문을 내지 못했고 차기 회담 날짜도 잡지 못했다.
장관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이 나오지 않은 것은 2001년 11월 제6차 회담에 이어 두번째며 예정된 3박4일의 일정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 종결된 것은 처음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으로 접어들고 미사일 발사 및 6자회담재개에 대한 해법 마련도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이날 종결회의가 조기에 열린 것은 수석대표 접촉에서 북측이 쌀 차관을 받기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추가 논의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이며 종결회의를 갖자고 제의한데 따른 것이다.

우리측도 미사일 문제와 6자회담 복귀에 대한 입장을 수 차례 전달한 상황을 감안해 종결회의에 동의했다고 우리측 회담 관계자는 전했다.우리측은 북측의 쌀 차관 50만t 요구와 관련, 이번 회담 기간에 미사일 문제의 출구가 마련될 때까지 쌀 차관에 대한 논의를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북측은 특히 종결회의 때 배포한 성명에서 “북남상급(장관급)회담은 결코 군사회담이 아니며 6자회담은 더욱 아니다”며 우리측이 제기한 의제에 불만을 표시한 뒤 “일정에 관계없이 철수한 책임은 전적으로 남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이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발언을 귀담아 듣는 것이 도리”라며 북측이 사전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회담 대변인인 이관세 통일부 정책홍보실장은 종결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이끌어내지는 못했지만 미사일 문제에 대한 우리 및 국제사회의 우려와 그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조속 복귀 필요성에 대해 북측에 설명하고 상황 타개를 위한 노력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 실장은 이어 “우리의 입장이 북측 지도부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북측이 귀환해 이에 대해 심사숙고해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북측 대표단은 이날 오후 3시 25분께 숙소를 떠나 오후 4시 40분께 김해공항을 이륙, 평양으로 돌아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